에쓰-오일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소비자, 임직원, 지역사회 등에 대한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 만족을 실천하고 있으며,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활동 또한 지속하고 있습니다. 임직원들은 합리적인 인사제도를 통해 성과 중심으로 보상을 받고 있으며, 회사는 채용과 평가 과정을 투명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이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은 임직원들이 향후 회사를 이끌어나갈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업계 최고 수준의 복리후생제도를 통해 임직원들의 Work & Life Balance 향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경영전략과 연계하여 체계적으로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 또한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소비자 만족 실현
에쓰-오일은 최고 수준의 품질을 지닌 제품과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여 소비자들의 효용과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회사의 경영 활동에 선제적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소비자 만족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고,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공정하고 합리적인 가격정책
에쓰-오일은 합리적이고 경쟁력 있는 가격책정 원칙을 통해 소비자 효용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석유제품 가격은 높은 세금 비중과 구조적 후행성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유가 하락에 따른 효과를 즉시 체감하기 어려운 구조이지만, 회사는 국제 석유제품 가격, 환율, 국내 시장 동향 등 다양한 요인들의 변화를 반영한 독자적인 가격조정시스템을 통해 매일 가격운영위원회에서 가격 조정 요인을 신속하게 반영하여 합리적인 내수 경질유 제품의 기준가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현재의 가격 정책 기조를 일관되게 유지하여, 소비자들의 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고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신속·정확한 고객불만 처리 및 소통 강화
에쓰-오일은 고객센터, 홈페이지, ARS, SNS 등 다양한 채널로 접수된 고객의 소리 (Voice of Customer: VOC)를 VOC 통합운영 시스템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분석하여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신속한 VOC 처리를 위해 유형별 처리 소요시간 기준을 정해 관리하고 있으며, VOC 처리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는 등 지속적인 개선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불만 처리 진행 상황은 전화, 문자메시지, 이메일 등을 통해 신속하게 안내하고 있으며, VOC 활성화를 위해 우수한 VOC를 제기한 고객을 포상하는 VOC 인식 제고 프로그램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객과의 양방향 소통 강화를 위한 프로슈머 그룹인 구도일 (GOODOIL) 프렌즈 활동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집하고 개선 활동에 반영했습니다. 고객관리 시스템을 업데이트하여 카카오 채널을 활용한 1:1 채팅 상담 채널과 24시간 상담 가능한 챗봇 시스템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또한 주유 실적에 따른 멤버십 등급제를 신규 도입하여 VIP 고객에게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 불만의 재발을 방지하고 예방하기 위해 Big Data를 활용하여 고객 불만 트렌드를 분석하고 있으며, 고객과의 양방향 소통을 통해 카카오톡을 활용한 에쓰-오일 알리미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만족을 위한 주유소/충전소 경쟁력 강화
에쓰-오일은 현장 중심의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회사의 핵심 고객이자 주요 소비자 접점인 주유소와 충전소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회사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22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 주유소 부문에서 7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으며, 산업정책연구원이 주관하는 '2022 국가서비스대상' 주유소 부문에서도 5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습니다.
에쓰-오일은 높아지는 고객의 서비스 기대 수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고객 만족, 노무 등 주유소·충전소 경영에 관련된 전문 지식을 갖춘 교육 담당 조직인 'YES팀'을 운영하여 고객 응대, 주유소·충전소 청결 활동 시연 등의 현장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고객 불편 최소화에 초점을 맞추어 불만 응대 교육 콘텐츠를 확대하는 등 고객 불만 해소를 위한 지원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회사는 주유소·충전소 경영인의 역량 강화를 위해 온라인 교육, 컨설팅 등 다양하고 체계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을 통해 주유소·충전소 경영에 필요한 정보, 관련 법규 및 제도, 그리고 회사의 주요 마케팅 활동과 지원제도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가격경쟁 심화, 규제 강화 등으로 인해 주유소·충전소의 수익성이 지속적으로 저하됨에 따라, 에쓰-오일은 주유소·충전소의 수익 다변화를 지원하기 위해 경쟁력 있는 유외사업을 발굴해 보급하고 있습니다. 이마트24와 제휴하여 주유소에 최적화된 유·무인 복합 스마트 편의점 모델을 개발해 보급하고 있으며, 특히 사회취약계층의 지속가능한 자립을 위해 사회취약계층의 햇살나눔 편의점 운영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주유소의 수익 창출과 고객편의성 제고를 위해 요소수, 에탄올 워셔액 등 고품질 PB상품을 개발하여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복합 시설로서의 주유소 가치 상승과 고객 편의 향상을 위해 셀프세차, 손세차, 광택, 코팅 등 다양한 차량 관련 서비스도 도입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회사는 전기차 확산 트렌드에 대응하고 복합 에너지 스테이션으로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전기차 충전 사업도 적극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에쓰-오일은 셀프 주유소의 지속적인 증가세를 고려해, 셀프 주유가 어려운 장애인 운전자에게는 주유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오일 캠페인'을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하여 장애인의 셀프 주유소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장애인 인식 개선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제품 품질 보장
에쓰-오일은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만족시키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ISO 9001:2015 국제기준에 입각한 최적화된 품질경영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최고 수준의 품질을 지닌 제품을 소비자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환경과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구개발, 친환경 제품 생산, 품질관리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운영
에쓰-오일은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만족하는 우수한 품질과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최신 규격인 ISO 9001:2015 (국제 품질경영시스템)에 입각한 품질경영시스템을 수립 후 내부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품질경영시스템을 최적화하는 등 전사적으로 품질경영시스템을 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만족 위한 품질 관리 강화
에쓰-오일은 제품 생산을 위해 외부로부터 도입되는 원료에서부터 제품을 선적하여 출하되기까지 전 과정에 대해 실시간 품질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하여,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를 사전에 확인하고 규격을 만족하는 제품만 판매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생산·영업 관련 부서간 주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의 요구사항이 제품 생산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제품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유통과정에서도 우수한 품질이 유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품질관리 부서에서는 매년 미국재료시험협회 (ASTM), 한국석유관리원 (K-Petro) 등에서 주관하는 국/내외 실험실간 정밀도 비교시험 참가 등을 통해 분석 신뢰성을 확보하고, 분석 방법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여 정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최신분석 장비/기술 도입
에쓰-오일은 제품 품질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제품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최신 분석기술·장비를 도입하여 지속적으로 제품의 품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외부 공인기관을 통해 정기적으로 장비를 교정하고 있으며, 자체 검정 프로그램을 통해 주기적으로 분석장비를 점검하여 분석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분석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통해 품질 분석 능력을 확보하고 생산공정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프로젝트인 샤힌 프로젝트의 가동 이후 생산되는 다변화된 제품의 품질 관리를 위하여 최적의 분석장비 및 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통 과정에서의 품질관리 강화
에쓰-오일은 생산 과정 뿐 아니라 주유소·충전소 등 유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품 오염 및 품질 저하 가능성을 차단하고, 소비자들의 정품·정량 구입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유통 과정 전반에 걸쳐 체계적으로 제품의 품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주유소·충전소에 대한 품질 점검과 예방 활동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자사 식별제 주입, 현장 간이분석기 도입, 이상 징후 모니터링 시스템, 판매지사 현장 정보 제공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품질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공장·주유소·고객 간 제품 유통 및 품질 정보를 통합하여 단계별로 추적 가능한 유통제품 품질 이력 확인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짜석유 등 비정상 제품을 거래하는 주유소·충전소에 대해서는 폴 철거 등 강력한 조치를 통해 고품질 제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쓰-오일은 소비자가 안심하고 고품질 제품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정품·정량 판매에 대한 신뢰가 확인된 주유소에서 판매하는 제품에 대해 회사가 품질을 보증하는 믿음가득주유소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믿음가득주유소는 평균 연 4회의 품질검사 및 기타 정기적인 정량검사 등 엄격한 사후관리를 통해 관리하고 있으며, 주유소 사인물 등을 통해 소비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표시하고 있습니다.
국내 마케팅 활동 강화
에쓰-오일은 지속적인 내수 시장 점유율 상승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유무형의 자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고객들과 소통하고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내수 점유율 지속 확대
에쓰-오일은 내수 시장에서의 점유율 상승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유소, 충전소, 직매처 등의 판매 네트워크 확대를 통한 안정적인 신규 수요처 확보는 물론, 기존 거래처들과의 유대 강화 및 판매증대를 위한 차별화된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 또한 효율적으로 시행하여 왔습니다. 그 결과, 지난 2022년에는 경기 둔화로 인해 수요가 감소하는 가운데에도 판매 증대 노력을 통해 소매경질유 시장점유율은 높은 수준인 26.2%를 달성하였습니다.
향후 당사는 기존 판매 증대 방안의 효과적인 시행과 더불어 독창적인 브랜드 마케팅 및 적극적인 신규 사업 기회 모색 등을 통해 내수판매 점유율 지속 확대를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주유소 네트워크 점유율 확대 및 소비자 이용 편의성 제고
시장 포화로 인한 경쟁과 수익성 악화의 영향으로 지난 2011년 이후 전국에 영업중인 주유소 수는 감소 추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주유소 영업여건이 개선되지 않는 한 주유소 수 감소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에쓰-오일은 적극적인 네트워크 확보 노력을 통해 지난해 역시 주유소 네트워크 점유율을 확대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회사는 국내 고객의 당사 제품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앞으로도 국내 고객 접점인 주유소 판매망을 지속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관련 실적
에쓰-오일은 2022년 역대 최고의 경영성과 달성 및 광고, 프로모션, 멤버십, 품질/서비스 프로그램 등 차별화된 브랜드마케팅 활동을 통해 총 9개 어워드에서 수상했습니다. 회사가 산업정책연구원, 한국능률협회 등 권위있는 기관이 주관하는 경영, 브랜드, 서비스, 품질 등의 어워드 (Awards)에서 수상을 한 것은 체계적이고 일관된 브랜드 활동의 성과를 인정받은 것이며, 향후 이해관계자 대상으로 브랜드 평판을 강화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고객과 소통하는 브랜드 마케팅
에쓰-오일은 소비자들에게 보다 친근하기 다가가기 위해 좋은 기름의 실체를 전달할 수 있는 구도일 캐릭터를 개발하여, 광고뿐만 아니라 주유소·충전소, 이벤트, 프로모션 등 다양한 소비자 접점에서 회사를 대표하는 상징으로 활용하는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회사는 판매 촉진을 위한 브랜드마케팅, 제휴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 확보, 공익메시지 전달을 위한 소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좋은 기름'이라는 품질 철학을 바탕으로 CM송과 구도일 캐릭터를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일상회복과 긍정 에너지를 전달하는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였으며, 바이럴 영상을 제작하고 SNS 이벤트를 진행하며 MZ세대와 소통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프로야구단 KT Wiz와의 Co-marketing, 코레일과의 마케팅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고객들이 직접 에쓰-오일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더욱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회사는 스포츠 행사 개최·후원, 그리고 다양한 문화 이벤트를 통해 고급스럽고 역동적이며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오랜 전통으로 권위를 더해가는 KLPGA 에쓰-오일 챔피언십 골프대회를 개최함과 동시에, 고객 초청 프로암 행사도 진행하여 고객 만족과 감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멤버십 회원 대상 시네마 데이트와 같은 문화초청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고객들에게 다양한 문화 혜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에쓰-오일은 주유소와 충전소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매년 전국 주유소와 충전소에서 '경품대잔치' 행사를 개최하여 모바일 주유상품권, 구도일 캐릭터 상품, 생활용품 등 다량의 경품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코로나 팬데믹이란 어려운 상황에서도 변함없이 회사 제품을 이용해 주신 고객님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휴가철 및 가을 단풍 나들이 기간에 맞춰 "경품대잔치"를 시행하였습니다. 또한 포인트몰 리뉴얼을 통해 상품의 종류를 늘리고 고급화하여 고객의 선택폭을 넓히고 있으며,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여 고객에게 보다 나은 혜택을 제공하였습니다.
더불어 2022년 초부터 진행한 고객관계관리 (CRM) 프로젝트 및 보너스카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업그레이드 또한 완료하여,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주유 결제 기능, 모바일 상품권 및 포인트 등록·적립·사용, 단골주유소 찾기 기능 등을 추가로 도입하며 고객들의 이용 편의성을 대폭 개선하였습니다. 이에 더해 ESG경영의 일환으로 주유소에서 전자영수증을 발행할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도입하여, 환경공단과 함께 환경 보호에 대한 회사의 노력을 안내하고 고객들에게도 환경 보호에 동참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있습니다.
친친근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 이미지 구축
에쓰-오일은 독창적인 기업 이미지 광고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이해관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합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친근한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마케팅 활동과 유기적으로 연계된 통합적인 홍보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회사는 SNS, 디지털 사보, 온라인 광고 등 다양한 디지털 채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ESG 경영 성과를 포함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진정성 있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전달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폭넓게 소통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최근의 미디어 환경과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에 맞춰 디지털 홍보 전략을 새롭게 수립하고 SNS 채널별 맞춤 콘텐츠를 확대하여 이해관계자와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또한 회사는 지역사회와 문화적, 정서적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본사 사옥 외벽에 희망과 위로의 메시지를 담은 대형 글판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윤활기유 국내 마케팅
1981년 국내에서 가장 먼저 윤활기유를 생산하기 시작한 에쓰-오일은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면서 국내 시장에서 시장 선도자로서 자리매김해 왔습니다. 다양한 제품군을 활용한 고객 맞춤형 마케팅과 안정적인 공급 능력을 바탕으로 한 고정 고객 확대 등, 고객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판매 기반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 초청 기술세미나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공장 및 TS&D Center와도 협력하여 품질 개선 노력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회사는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국내 시장에서 가장 선도적인 윤활기유 업체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아갈 것입니다.
석유화학 제품 내수 마케팅
에쓰-오일은 중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석유화학사업의 기반 강화를 위해 내수 시장에서의 경쟁력 유지 및 시장 점유율 확대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습니다. Aromatic 및 Olefin Monomer 제품들에 대해 국내 주요 수요처들과의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울산 석유화학 단지 내 파이프라인을 통해 내수 판매를 최대화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 창출 기반을 확보하였으며, 다양한 Swap 거래를 통한 산업단지 내 수급 조정 역할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8년 RUC/ODC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공 이후 폴리프로필렌 (PP) 및 프로필렌 옥사이드 (PO) 제품에 대한 양산을 시작하여 폴리머 분야로 진출하고 국내외 시장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 결과, 가전, 자동차, 생활용품 등 다양한 분야의 내수 고객을 신규 확보하며 안정적으로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특히 2022년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및 글로벌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불확실한 영업환경에도 불구하고 신규 제품군 개발 및 내수 고객 확보를 통해 PP 내수 시장점유율을 12.2%까지 확대하였으며, PO 또한 내수 주요 업체들과 장기 공급 계약 체결에 성공하며 안정적인 판매 기반을 다졌습니다. 회사는 TS&D Center를 통한 신규 석유화학 제품군 개발을 통해 신규 수요처를 추가 확보하여 판매 최대화를 추진함으로써, 안정적인 판매 기반을 구축하고 수익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해외 마케팅 활동 강화
에쓰-오일은 ESG 측면에서 기업의 책임과 역할을 잘 인식하고 있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친환경 제품의 공급을 통해 주주, 투자자, 그리고 고객에게 더 높은 이익과 만족도를 제공합니다. 앞으로도 친환경 저유황 정유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당사의 주요 전략시장 최종소비자로의 공급 확대와 더불어, 새로운 Niche Grade 제품에 대한 마케팅 개발/확대를 통해 당사의 비전 2030의 전략 목표인 친환경 성장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정유제품 해외 마케팅
에쓰-오일은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일본, 호주 등 해외주요 전략 시장을 선제적으로 개척하였고, 동 시장 내 견고한 고객 기반을 다져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였습니다. 주요 전략 시장의 지속적인 제품 규격 강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였고, 회사의 우수한 수출 운영 역량과 물류 시스템 개선을 통해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역내 시장에서 핵심적인 공급자로서의 입지를 다져왔습니다.
최근 역내 주요 전략 시장에서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핵심 고객과의 직거래 확대를 통한 안정적 수요처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수익성이 높은 선박연료유 (Bunkering) 판매 최대화 및 Light Cycle Oil, 아스팔트 등 중질유 제품의 신규 시장 개발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대주주인 Saudi Aramco 및 그 자회사들과의 Business Collaboration을 강화하여, 글로벌 시장에서의 마케팅 기반 강화 및 추가적인 수익성 확보를 위한 신규 사업 분야 발굴 노력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2022년 9월 회사는 Saudi Aramco의 자회사인 Aramco Trading Singapore (ATS)와의 RPOA (Refined Product Offtake Agreement)를 체결하였으며, 동 거래의 원활한 정착 및 양사 간의 시너지를 극대화하여 사업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편, 최근 전세계적인 탄소감축 움직임에 따라 연료유에 관한 각종 규제들이 강화되는 한편 소비자들의 관심 또한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2023년 국제해사기구 (IMO)에서는 선박연료유에 대한 탄소 배출 규제를 강화하였으며, 국제항공운송협회 (IATA)에서도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당사도 이러한 시장 변화에 발맞추어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해 나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시장을 모니터링하고 판매 역량을 강화해 나아갈 것입니다.
윤활제품 해외 마케팅
에쓰-오일은 단일 공장 기준 세계 2위의 윤활기유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한편, 각 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생산 전량을 안정적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회사는 Saudi Aramco의 자회사들 중 윤활기유 생산 능력을 보유한 기업들의 모임인 'Aramco Base Oil Alliance' 차원의 국제적 협력을 통해 윤활기유 거래 물량과 시장 내 영향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2022년 윤활기유 시장은 2021년에 이어 전반적으로 견조한 시황을 유지했으며, 특히 고급윤활기유 (Group Ⅲ)의 경우 세계 주요 생산시설의 정기 보수에 따른 공급량 제한으로 강세 시황을 보였습니다. 회사는 최고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이러한 시장 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여 경쟁사 대비 우수한 실적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회사는 TS&D Center를 통해 윤활사업의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고급 윤활기유 수요 증가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제품별 공급 능력을 개선하고 철저한 품질관리와 안정적인 공급능력 확보를 기반으로 견고한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윤활유 사업 역시 2014년 S-OIL SEVEN 브랜드 통합 이후 국내외 시장에서의 입지를 지속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전세계적인 첨가제 부족,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한 중국 경기 침체, 물류 대란 등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판매처 유지 확대를 위한 다각적 노력을 통해 전세계 50여개 국가에 안정적으로 윤활유를 수출하며 사상 최대 수출 실적을 갱신했습니다. 해외 현지 파트너사와의 협력도 지속 강화하여, 인도에서 제조한 순정유를 현대기아자동차 인도공장에 Factory Fill로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S-OIL SEVEN 브랜드 제품의 판매 기반도 더욱 확대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도 현지 현대자동차 공장에 기존 Factory Fill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동시에 새롭게 Service Fill 공급을 시작하면서 윤활유 사업의 지속가능성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였습니다.
석유화학제품 해외 마케팅
에쓰-오일은 제품별로 생산 공정 및 시장 성격이 상이한 석유화학제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체계적인 시장 조사와 핵심 고객 개발을 통해 각 시장에 최적화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아울러 아시아 시장에서 기 구축한 고객 네트워크와 축적된 효율적인 마케팅 경험을 바탕으로, Aramco Trading Company (ATC)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아시아 지역뿐만 아니라 역외 시장에서의 석유화학제품 경쟁력 또한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회사는 급변하는 석유화학시장에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과 안정적인 물류 기반 확보, ATC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시장 지위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폴리머 제품의 경우, 2018년 RUC/ODC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공으로 폴리프로필렌, 프로필렌 옥사이드 제품의 상업적 생산이 시작됨에 따라 해외 시장에서 높은 마케팅 역량 및 다양한 판매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 Saudi Aramco와 상호 최대의 이익을 원칙으로 하는 전략적 파트너십 하에 장기수출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Saudi Aramco의 기존 해외 판매 채널을 활용하여 중국, 동남아 등 세계 주요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입하였으며, 2021년 7월부터는 Saudi Aramco의 자회사인 SABIC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양사간의 지속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수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2022년, PP 제품은 SABIC과의 협력을 통해 기존 주력 수출 시장인 중국, 동남아 이외에 체코, 미국, 멕시코 지역으로의 직수출 판매 물량을 확대하였으며, 2023년에도 아시아 외 유럽, 중남미 등 해외 시장 다변화 및 국내업체의 해외공장 직수출 확대를 통해 수익성 최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PO 제품 역시 2022년에는 국내 업체의 중국 소재 해외 공장 장기 공급 계약 체결을 통하여 안정적인 수출 판매 기반을 구축하였으며, 2023년에도 SABIC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중국 이외 지역으로의 수출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정 경쟁
에쓰-오일은 핵심가치인 정도 (Integrity)를 바탕으로 공정한 시장 경쟁을 준수하고, 소비자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 실시 및 준법 시스템 운영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 교육 실시
에쓰-오일은 최고 경영진의 강력한 준법경영 의지를 바탕으로 공정거래법 준수에 관한 사항을 임직원들이 영업 활동 시 준수해야 할 '공정거래 자율준수 편람', 영업 현장에서 이행해야 할 세부 원칙, 가이드라인인 「Dos & Don'ts」를 발간 및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공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영업을 담당하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공정거래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매년 외부 전문가를 초빙하여 공정거래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준법시스템을 통한 수시/정기 자율점검 시행
에쓰-오일은 준법시스템을 통해 업무수행 과정에서 공정거래 관련 위반 사항이 없었는지 수시로 그리고 정기적으로 자율점검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회사는 공정거래와 관련된 법률의 제∙개정 내용을 실시간으로 임직원들에게 제공하고, 주요 법률 사항에 대한 교육 및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임직원들의 공정 경쟁 준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 기반 거래관계 강화
에쓰-오일은 거래처와의 제반 거래관계에 있어 '대리점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의 의무사항 및 공정거래에 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권고사항을 반영한 표준계약서를 사용하고 있으며, 공정거래와 관련된 법규를 철저히 준수하고 있습니다.
또한 거래처의 자발적인 계약체결 및 주문을 통해 불공정거래가 없도록 2020년에 정유업계 최초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계약시스템을 도입하는 한편, 거래처 주문시스템인 e-Biz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여 거래처의 자발적인 거래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정한 성과 평가 및 보상
에쓰-오일은 구성원의 다양성을 추구하며 임직원들이 창의력과 자율성을 발휘하고 회사의 발전에 새로운 혁신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성과 중심의 조직문화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보상 제도를 개편하고 있습니다.
채용 절차의 공정성 확립을 통한 우수 인재 확보
에쓰-오일은 성별, 연령, 출신지역, 학력, 장애 등 차별적 요소를 배제한 공정한 채용 절차를 통해 다양한 우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장애인과 국가유공자의 채용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비정규직 직원에게 차별 없는 대우와 근무환경을 제공하는 등 사회적으로 소외받기 쉬운 계층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캠퍼스 리크루팅, 인턴십 프로그램, 산학 장학생 지원 등 다양한 방법으로 회사의 핵심가치에 부합하는 인재를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채용 절차에서는 지원자들의 외형적 조건이 아닌 역량과 자질만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서류전형 시 지원자 입장에서 차별적 요소라고 느낄 수 있는 정보를 요구하지 않으며, 면접전형을 블라인드 방식으로 진행함으로써 공정성과 객관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투명하고 공정한 채용 방식은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영 환경 속에서 회사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합리적이고 공정한 인사제도
에쓰-오일은 성과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합리적으로 보상하는 성과 중심의 조직문화를 통해 임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평가는 연중 상시 평가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업적에 대한 상시 피드백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 향상이 이루어지고 현재 수행하고 있는 직무와 상위 직급에 요구되는 역량을 사전에 효과적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은 연초에 팀 목표와 연계된 본인의 업적 목표 및 역량 개발 목표를 어떻게 설정할지 팀리더와 논의하고, 상시적으로 이에 대한 실적을 입력 및 검토하여 상사의 피드백을 받습니다. 아울러 담당 업무에 대한 결과뿐 아니라 성과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안전, 규정준수, 팀워크 등의 과정지표에 대해서도 균형 잡힌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중 상시 평가 제도를 위하여 Cloud 기반의 New e-HR system을 구축하여 운영하며, 평가가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시스템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평가 등급은 절차적 공정성과 수용성을 강화하기 위해 1년간의 상시 평가와 피드백을 통해 누적된 구체적이고 풍부한 개인별 성과 자료와 동료들의 다면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결정됩니다. 이렇게 결정된 평가 등급은 성과 보상, 역량개발 등의 교육제도, 리더 선발 등 다양한 인사제도와 연계되어 활용되고 있습니다.
최고 수준의 보상시스템
에쓰-오일은 보상체계를 연공 중심에서 성과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습니다. 연공에 따른 급여 인상폭을 축소하는 반면 개인의 업무 성과 기준의 보상 차등을 강화함으로써 우수성과자에 대한 보상을 높여 직원의 성장 및 동기부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앞으로도 이러한 성과 중심의 공정한 인사운영 체계를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임직원 역량 개발
에쓰-오일은 리더십 파이프라인에 따라 모든 직원이 갖추어야 할 기본 역량, 계층별로 요구되는 리더십 역량, 조직별 직무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직무 역량으로 역량 모델을 구분하고, Role Level (Job Grade)별로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통해 인적자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급변하는 외부환경 하에서 비전 2030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 역량 중심 인력개발 체계를 각 조직별 필요 Skill 중심 체계로 개편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비전 2030 달성에 필요한 Hard·Soft Skill을 도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확보 및 육성하기 위해 각 Skill의 수준별 정의와 관련 교육과정이 포함된 Skill Map을 개발하였습니다. 회사는 향후 관련 교육의 제공은 물론 Skill 인증제도 및 평가를 도입해 Skill 중심의 HR System을 구축, 운영해 나갈 것입니다.
효과적인 교육 시스템 운영
에쓰-오일은 매년 전 직원을 대상으로 역량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사내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역량 개발이 가능하도록 온라인, 모바일, 독서통신과 같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2020년 이후에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교육·훈련이 효과적으로 지속될 수 있도록 비대면 교육방식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였습니다. 현업 조직들의 교육 니즈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필요한 경우 전문적인 외부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외부교육 지원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으며, 아울러 직원들의 다양한 학습욕구를 충족시키면서 각자 지식과 경험을 자발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Learning Cell을 운영하여 직원들이 인원과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관심 분야에 대해 자유롭게 학습조직을 구성하여 소그룹 강의, 그룹 스터디, 독서토론 등을 진행할 수 있는 학습 여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어 능력 배양을 전담하는 Global Learning & Communication Center를 운영하여 임직원들의 Global 커뮤니케이션 역량 개발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제고하여 임직원들의 역량이 효과적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LMS에서는 개인의 교육 계획 및 이력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대시보드와 커뮤니티 학습 공간인 '나의 강의실'을 통해, 직원들이 자기 주도로 영상과 교재 등 관련 자료를 검색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LMS가 제공하는 e-Learning 과정은 임직원들이 PC는 물론 모바일에서도 이용할 수 있어 상시적인 학습이 가능합니다. 특히 회사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비대면 업무환경을 강화하고, 직원들의 효과적인 역량 개발을 위해 전 직원에게 태블릿PC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통해 임직원들은 개인별 역량을 고려한 체계적인 직무능력개발 교육 프로그램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회사 또한 교육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계층별로 요구되는 차별화된 리더십 역량을 정의한 리더십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임직원이 상위 직급으로 승진하기 전에 필요한 역량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비전 2030 달성을 위해 준비된 리더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리더십 역량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Flipped Learning 방식을 도입해, 온라인 교육을 통해 필요한 지식을 선제적으로 습득한 후 토론 중심의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하는 방안으로 해당 역량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적용 방안을 도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회사는 우수인재를 선발하여 국내외 대학과 주요 교육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리더 양성 프로그램에 참여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리더들에게 정기적인 리더십 진단과 1:1 전문가 코칭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리더십 역량에 대한 모니터링과 피드백 활동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비전 2030을 달성하고 Digital Transformation (DT) 로드맵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임직원의 DT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또한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현업 팀의 데이터 분석 역량과 Business Insight 창출 역량 강화를 위하여 Data Scientist 양성과정 및 사내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관련 전문 자격증 취득 또한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2년에는 전체 직원의 3.2% (99명)이 관련된 교육을 수료하였으며, 프로젝트 기반 교육방식 (Project-based Learning)을 활용하여 교육생이 실제 현업에서의 문제를 머신러닝을 활용해 직접 해결해볼 수 있도록 하는 Data Scientist 중급과정을 새로이 도입하였습니다.
에쓰-오일은 전문 직무교육 프로그램인 S-OIL Academy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업 전문가의 체계적 육성을 위한 S-OIL Academy for Marketing & Sales는 주유소 운영, 협상, 세일즈 스킬 등 영업 관련 역량을 사례 중심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엔지니어와 생산직 사원들의 직무능력 강화를 위한 S-OIL Academy for Operations는 온·오프라인 Blended Learning을 통해 공정별 운전 절차에 따른 안정적인 Start-Up, Shut-Down 수행 능력을 기르고 비정상 상황에 즉각 조치할 수 있도록 Operation Training Simulator (OTS) 교육도 함께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1년부터는 현장에서 상시 관련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Cloud OTS 시스템도 도입했습니다. 또한 엔지니어의 최신 업무지식 습득을 통한 직무역량 향상을 위해 서울대 엔지니어링개발 연구센터와 연계하여 직무심화과정을 시행하고 있으며, 보직계장들을 대상으로 리더십 과정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엔지니어의 체계적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Engineer Cultivation Program (ECP) 또한 운영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엔지니어 육성을 위해 Saudi Petroleum Services Polytechnic과 IFP Training이 함께 개발한 ACT-Eng. 프로그램도 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젊은 엔지니어들이 공장의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생산비용 효율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공정에 대한 심화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제 현업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2022년에는 전체 엔지니어의 27.1% (68명)이 관련된 교육을 수료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국제적 감각과 자질을 가진 엔지니어 육성을 위한 해외 단기집중과정과 단기 MBA 과정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는 엔지니어들의 생산관리자 역량 개발을 위해 Process Engineer Training for Refinery Operation 과정을 도입하여 현장 업무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임직원의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강화하여 회사의 글로벌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서울 본사와 울산 공장에 Global Learning & Communication Center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아랍어 등 업무에 필요한 외국어교육은 물론 해외 비즈니스 파트너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돕기 위해 글로벌 문화, 비즈니스 매너, 스피치 교육도 함께 시행하고 있습니다. 팀리더, 신입사원, 엔지니어, 핵심인재 등 직급과 직무 특성에 맞춘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룹 수업, 1:1 수업, 모바일 교육 등 다양한 수업 방식을 도입하여 교육 효과성과 학습자 편의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는 에쓰-오일 토스트마스터즈 클럽을 개설하여 다양한 조직의 직원들이 서로 교류하며 리더십과 영어 스피치 역량을 키우고 있으며, 클럽 운영의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 2021년에는 토스트마스터즈 국제본부로부터 Corporate Recognition Award를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에쓰-오일은 코로나19로 인한 교육·훈련의 방식 변화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대면강의와 함께 안전하게 비대면 방식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e-Learning 과정을 더욱 강화했으며,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컨텐츠도 개발하여 적극적으로 교육·훈련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ESG 관련 교육도 선제적으로 시행하여 임직원의 ESG 경영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 높이고 있습니다.
핵심 인재 육성 프로그램
에쓰-오일은 회사의 미래를 이끌어갈 핵심 인재 육성의 중요성을 명확히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체계적인 Potential Future Leader Progra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엄격한 선발 과정을 거쳐 선발된 Potential Future Leader는 '리더십 개발 계획 (Leadership Development Plan)'에 따라 리더십 개발 활동과 직무 전문성 개발 활동을 수행하며, 회사는 상시적인 멘토링과 모니터링을 통해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울러 Cross-Functional Job Rotation을 통해 다양한 업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고, 글로벌 역량을 포함한 리더로서의 역량 개발을 위해 국내외 MBA 과정과 프랑스 IFP School 이공계 석사 과정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체계적 육성 과정을 통해 Potential Future Leader는 회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 핵심 인재로 성장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에쓰-오일은 회사의 경쟁력 유지에 필수적인 고도의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확보하고 양성하는 Specialist Progra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체불가능성 (Substitutability), 경력개발 필요성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회사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Business Impact)을 기준으로 대상 직무 (Specialist Job)를 선정하고, 매년 엄격한 선발 과정을 거쳐 각 직무별 Potential Specialist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선발 이후에는 '전문성 개발 계획 (Expertise Development Plan)'에 따라 직무 자격증 취득, 국내외 전문기관 교육 등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전문성 개발 과정을 통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후 전문성 평가위원단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고 전문가 (Specialist)를 선발하고 있으며, 이렇게 선정된 직원들은 회사의 경쟁력을 이끄는 핵심 인재로 성장할 것입니다.
조직문화 및 노사관계
에쓰-오일은 원활한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생산적이고 건전한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임직원들의 니즈를 반영한 선도적인 복리후생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고 수준의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등 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합과 상생의 노사관계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일하는 방식 개선을 통한 업무 효율성 증대 활동
에쓰-오일은 임직원들이 일과 가정생활의 조화로운 균형 속에서 업무를 자발적, 적극적으로 수행하여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Work-life balance를 향상시키는 다양한 제도들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충분한 휴식을 통해 업무에 대한 피로도를 해소하고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2주간의 집중휴가제도와 하기휴가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연휴 전후 등에 Off-Duty day를 지정하여 직원들이 발생한 연차를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결재 시스템 개선을 통해 결재 Lead Time을 단축하여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켰으며, 정시 퇴근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전사적으로 PC-Off 제도를 운영함으로써 불필요한 야근이 발생하는 것을 줄이고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업무에 몰입하여 궁극적으로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리더들의 일하는 방식 개선을 위해 'S-OIL Leaders' Way of Working'을 수립해 다양한 방법으로 이를 공유 및 이행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임직원을 대상으로 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한 특강, 워크샵 등을 개최하여 일하는 방식 개선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전사 업무효율성 개선 캠페인을 시행하여 회의체 간소화,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 및 자동화 등을 통해 업무효율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앞으로도 회사는 업무 프로세스 개선, 새로운 IT 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직원 만족도 제고를 위한 활동
에쓰-오일은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통해 조직 간, 개인 간 장벽을 해소하고 구성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생산적이고 건전한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최고 경영진이 직접 회사의 경영 성과와 전망, 사업에 관한 주요 사항을 직원들에게 설명하고 질의·응답하는 전사 경영설명회를 매년 두 차례 개최하여 회사와 직원 간에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리더와 조직원 간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하고 팀워크를 강화하는 활동을 장려하고 있으며, 주니어 보드, 신입사원 커뮤니케이션 세션, 다이나믹 루키 프로그램,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프로그램 등 리더와 조직원 간 수직적 커뮤니케이션과 조직 간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2022년부터는 New Healthcare Program이라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직원들이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는 사내 익명게시판을 운영하면서 직원들과 회사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한편 회사는 직원들이 불만사항이나 업무와 관련된 고충 등이 있을 경우 합리적인 절차를 거쳐 해결할 수 있도록 고충처리실과 사업장별 고충처리담당자를 통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직원 Engagement survey
에쓰-오일은 격년 주기로 직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회사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과 만족도를 측정하고 그 결과를 직원의 동기부여 강화 및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업무, 소속 조직, 상사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경영방침 등 7개 영역을 대상으로 하여 사무직 직원 대상 Engagement survey를 실시하였고, 대상자의 총 82.1%가 설문에 참여하였습니다.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제도 개선에 대해 검토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진단을 통해 제도와 시스템을 개선하여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임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여갈 것입니다.
핵심가치 내재화
에쓰-오일은 외부 환경 변화와 무관하게 회사의 의사결정과 활동의 기반이 되는 공통적인 가치관인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모든 임직원이 맡은 바 책임과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여 당사의 '비전 2030'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홍보 동영상, 포스터, PC 화면 보호기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핵심가치에 대한 임직원의 인식을 강화하고 이를 모든 업무와 의사결정 과정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입사원 채용 프로세스와 사무직 사원 역량평가 항목에 핵심가치의 항목을 반영하는 등 핵심가치에 맞는 인재를 선발하고 육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CEO 메시지, 핵심가치 실천사례 공유 및 교육, 조직 단위 워크샵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핵심가치를 내재화하여 기업 행동윤리와 가치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선도적인 복리후생제도
에쓰-오일은 임직원들이 경제적 안정을 바탕으로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국내 최고 수준의 복리후생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4대 보험, 경조금 지급 등 기본적인 복리후생에 더해 생애주기에 맞춘 특화된 복리후생제도를 통해 임직원들이 주거, 건강, 자녀교육, 여가 등 모든 면에서 안정감을 갖고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고령화 시대를 맞아 임직원들이 노후에 대한 불안감 없이 본인의 역량을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임직원들의 안정적인 노후 생활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15년 회사와 임직원이 매칭 그랜트 방식으로 퇴직 이후의 안정적인 생활을 위한 재원을 함께 준비하는 New Pension 프로그램을 도입했으며, 현재 임직원들의 99%가 가입하고 있습니다. New Pension 프로그램은 회사의 중장기적인 경영성과에 따라 차등적으로 적립되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 임직원들이 회사의 중장기적 성장과 발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임직원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본사와 공장에 직장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공립 어린이집은 절대 수가 부족하고, 민간 어린이집은 신뢰도가 낮은 상황에서 직장 어린이집 운영은 영유아 자녀를 둔 직원들의 육아 부담을 덜어주는 것은 물론 직원들의 직무만족도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임직원 학부모와 운영기관, 그리고 회사 간 긴밀하고 체계적인 소통을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보육환경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임직원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본사와 공장에 간호사가 상시 근무하는 건강관리센터와 임산부 여직원을 위한 모성보호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임산부 전용 사무가구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년 수준 높은 의료기관을 통해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으며, 의료비 지원과 병가제도 등을 통해 임직원들의 건강 회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본사와 공장에 체력단련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임직원 건강 캠페인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들의 신체적인 건강뿐 아니라 심리적인 건강 증진을 위해 회사는 직무 스트레스와 사내 대인관계, 가족관계, 자녀양육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외부 전문기관의 코칭 및 카운슬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임직원 상담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고 수준의 업무환경
에쓰-오일은 임직원들에게 최고 수준의 업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업무 공간을 쾌적하게 유지하고 신속한 업무 지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임직원들이 소통과 협업을 통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고 혁신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본사 사옥에 협업 공간인 '비전 스퀘어'를 개설하여 운영 하고 있으며, 외부 프로젝트 수행의 편의성을 증진하기 위해 전용 공간을 설치하는 등 업무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무실 LED 조명 교체, 회의실 AV/VC 장비 교체, 장애인용·임산부용 기능성 가구 제공 등 다양한 업무환경 개선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철저한 공기정화 시스템 관리를 통해 임직원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업무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본사 사옥 내 리모델링을 통해 도서관 기능을 강화한 창의소통라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많은 임직원들이 만족도 높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매년 건물 화재 발생에 대비한 비상 대피훈련, 장마철 집중 호우 및 태풍에 대비한 선제적인 예방정비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화합과 상생의 노사관계
에쓰-오일은 1980년 노동조합이 설립된 이래 43년간 한 번도 노사분규가 발생하지 않은 매우 모범적인 노사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제반 법규의 준수는 물론 노동조합 본연의 활동을 존중하고, 조합원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반영해온 회사와 노동조합 간 신뢰와 화합의 결과입니다. 이런 협력적인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회사와 노동조합은 기업 경쟁력 제고와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 사회적 책임 수행 등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임금협상, 단체협상 뿐 아니라 노사협의회, 산업안전보건위원회, 노사공동 워크숍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노동조합과 성실히 소통하여 협력적이고 생산적인 노사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노사협상 내용은 전 임직원에게 즉시 공개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및 협력업체 산업안전보건 관리
에쓰-오일은 안전 최우선 문화를 이루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최고 경영진의 안전에 대한 실천 의지와 ISO 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바탕으로 무재해 사업장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임직원뿐 아니라 협력업체·방문객에 대한 안전교육, 협력업체 안전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지원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안전문화를 향상시키고 있으며 지진, 화재, 폭발, 누출 등 비상 상황에 대비하여 회사와 지역사회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실전 같은 훈련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Safety Culture
에쓰-오일은 안전 관련 법규 및 자체 기준에 따라 임직원, 협력업체 근로자, 방문객 등 사업장에 출입하는 모든 사람에 대해 안전관리 수준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2년 2월부터는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IT 기반의 안전관리 시스템에 SHE Voice 신문고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안전문화 향상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법적기준에 따른 반기점검을 실시하였으며, 협력업체들 중 법적 점검 대상이 아닌 50인 미만의 소규모 주요 공사업체들에까지 점검 범위를 확대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15개의 주요 안전절차를 재검토해 기존 절차를 한층 강화하였으며, 작업허가절차 준수 강화를 위한 3C (Clear, Correct, Confidence)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사소한 사고까지도 예방하기 위한 FAI (First Aid Injury, 응급처치) Prevention 프로그램을 TS&D Center까지 확대하여 실시하였으며, MVA (Motor Vehicle Accident, 차량사고) Prevention 프로그램을 통해 사업장 내, 외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임직원 및 협력업체의 안전관리를 강화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선제적인 안전 관리, 산업재해 예방 활동 등을 통해 2017년 이후 공장과 저유소의 안전문화점수를 World Class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안전관리 시스템 강화
에쓰-오일은 '21년 안전보건경영시스템 OHSAS 18001을 ISO 45001로 전환하는 인증을 득하였고 기존의 ISO 시스템을 보완하기 위해 2023년 3월 안전보건경영시스템 (KOSHA-MS)을 도입하였습니다. 그리고 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인 불안전한 행동이나 불안전한 상태를 발굴 및 제거하기 위해 행동기반안전 프로그램 (Behavior-based Safety Program: BBS Program)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경미하지만 잠재적인 위험성이 있는 FAI에 대해서는 체계적인 관리와 통계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과 협력업체 근로자에 관한 안전지표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일상업무에서 안전관리에 모범을 보이는 직원 및 협력업체 작업자들에게 현장에서 수시 격려하기 위한 칭찬쿠폰 제도 운영, 정기보수 (Turnaround & Inspection)작업 전 Risk Orientation, 안전컨설팅 등을 통해 운영상 미비점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사고예방을 위해 모든 작업에 대하여 사전 작업 위험성평가를 실시하고 작업 시 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일일 안전조회, 주간 임원∙관리자 합동 Safety Walk-through, 반기별 관리자 주관 안전면담 등을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활동 내용을 SHE 시스템 Dashboard와 연동시켜 안전활동 상황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2022년도 공정위험성평가 주기가 도래한 9개 생산팀에 대해 외부전문가와 함께 4개월에 걸쳐 위험발굴개선활동을 시행하는 등 Process safety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고용노동부에서 실시하는 PSM등급평가에서 2021년도 Aromatic공장에 이어 2022년에는 송유공장이 가장 우수한 P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비상대응 역량 강화
에쓰-오일은 사고가 발생할 경우 조기 진압을 통해 대형사고로 연결되는 것을 막고 가장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전사적인 비상통제 프로그램 (Emergency Control Program: ECP)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비상통제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해 공장의 비상통제센터 (Emergency Control Center: ECC)에 24시간 상황실을 구축하고, Fire Alarm, Gas Leak Alarm, 환경 TMS, 비상경보 및 비상방송 시스템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본사, 공장 및 각 사업장 간 실시간 회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고 현장에서는 비상지휘차량을 운용하여 현장 지휘본부로서 ECC 및 출동한 관계자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ECC에서는 이를 토대로 사고 현장을 신속하게 원격 지휘합니다.
또한 회사는 화재, 정전, 유류 누출, 지진, 해일 등 대규모 재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매년 전사 비상대응 훈련을 진행하고 있으며, 연간계획에 따라 전사, 사업장 단위로 연 24회 이상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임직원은 기본적인 소방 장비 사용법과 심폐소생술 교육을 이수하고 있으며, 비상출동 모의훈련과 화재진화 도상훈련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자체 소방대의 초기 대응능력을 높이고 외부 유관기관과 협력을 강화하는 등 사고에 따른 인명, 환경, 재산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보건 관리
에쓰-오일은 임직원들의 건강 보호와 증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회사는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으며, 법정 검진 항목 외에도 성인병, 암 등에 대한 추가 검진을 제공하고 개인별로 우려되는 질병에 대해 집중적으로 검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 직원들을 위해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건강진단과 작업환경측정, 석면관리, 순회 점검을 통해 직업병을 예방∙관리하고 있으며, 건강검진 결과 요관찰자와 유질환자에 대해서는 정기적인 상담과 검사, 치료를 통해 질환 관리를 돕고 있습니다. 혹서기에는 임직원과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온열 질환 예방을 위한 가이드 제공 및 포도당과 이온음료를 제공하여 온열 질환을 예방하고 있으며, 동절기에는 한랭 질환 예방을 위한 가이드 제공 및 임직원의 독감 예방접종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사내 건강관리센터를 통해 의약품 지급, 산업보건의 건강상담 등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임직원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과 가족을 위한 전문적인 심리상담과 코칭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금연 프로그램, 비만 관리 프로그램, 직무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소음성 난청 예방 프로그램과 같은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등 임직원의 건강 관리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협력업체 안전관리 지원
에쓰-오일은 협력업체의 자율 안전관리 능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45개 협력업체가 안전보건 공생협력프로그램에 참여하였고, 동 프로그램을 통해 정기 협의체 안전회의, 원하청 안전보건 합동점검, 관리감독자 워크샵, 위험성 평가 교육 및 위험성평가 지원시스템 (Korea Risk Assessment System: KRAS) 위험성 평가 인증을 위한 컨설팅등 협력업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설문조사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협력업체의 의견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협력업체 안전회의를 통해 접수된 의견 중 83%에 대한 처리를 완료하였습니다.
이러한 활동의 성과로써 2022년도에는 신규로 6개 업체가 안전보건경영시스템 (KOSHA-MS)을 추가 획득하여 43개 업체가 이를 유지하고 있으며 안전공단으로부터 KRAS 기법의 작업위험성평가 인증을 41개 업체가 획득하였습니다.
2018년부터 협력업체별로 자율적인 무재해 운동을 도입했으며, 회사는 협력업체에 무재해 목표달성 인정서를 수여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업 현장의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위해 협력업체 직무에 따른 자격인정과정을 개설하고, 안전관리자, 감시인, 중장비 신호수, 교통 신호수와 같은 직무는 교육이수 후 평가를 거쳐 유자격자만이 해당 업무를 수행하게 하여 안전 관리의 질적 향상을 도모했습니다.
한편 회사는 협력업체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입찰 참여 단계에서 각 협력업체의 기본 역량은 물론 안전∙환경 등 지속가능성 측면의 역량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해 기준 점수 이상의 업체만이 입찰 후속 단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전보건입찰평가 (Safety Health Bid Evaluation, SHBE)제도를 운영하여 현장 안전관리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는 이를 전사적으로 일반용역업체까지 범위를 확대 적용함으로써 모든 도급용역에 대해 안전관리 적격수급업체 선정을 통한 안전관리 능력향상을 유도하고, 전 과정을 검증 및 모니터링하여 우수한 안전관리 활동을 보인 작업자와 협력업체에 대하여 시상함으로써 자율적인 안전관리를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협력업체 보건관리 지원
에쓰-오일은 협력업체의 보건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협력업체와의 합동 안전보건점검을 통하여 보건 지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협력업체 구성원의 건강보호를 위해 작업환경측정을 실시하고 건강진단 적정 실시 여부 모니터링, 건강 상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임직원과 동등하게 건강관리센터 이용, 의약품 지급, 응급 처치, 부상에 대한 의료 처치 등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 S-OIL 안전보건환경 선언문
- PDF 다운로드
사회 공헌 및 지역사회 상생
에쓰-오일은 회사의 핵심가치인 나눔 (Sharing)을 실천하기 위해, 효과성, 적시성, 수혜자 중심이라는 전략 목표를 기반으로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회사의 사업과 연계하여 유류 및 난방유 지원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있으며,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기 위해 지역 내 공공기관 및 비영리단체들과 협력하여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치는 한편 고용 창출과 경제 활성화 등 지역 사회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지킴이
에쓰-오일은 서울, 울산 등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 사회의 발전과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한편 이를 바탕으로 회사의 지속가능한 발전도 함께 이루어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사가 위치한 마포 지역사회에서는 지역주민을 위한 무료 문화예술 & 나눔 공연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여름에는 시원한 생수를 그리고 겨울에는 따뜻한 곡차를 무료로 제공하는 구도일 카페도 마포 관내 복지단체와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포복지재단 및 마포인재육성장학재단에 대한 기부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공장이 위치한 울산 지역사회에서는 울산복지재단 운영, 태화루 건립 및 문화행사 후원, 울산 복지단체 지원 등 다양한 지역사회 지킴이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2년 예산이 전년대비 46% 증액되어 집행되었으며, 2023년에는 울산 지역사회 예산규모를 더욱 확대하여 지역사회에 대한 나눔활동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저유소와 TS&D Center 인근 지역사회에 대한 나눔 활동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환경지킴이
에쓰-오일은 소중한 자연과 생물종 다양성을 보전하여 미래 세대에 물려주기 위해 멸종 위기에 처한 천연기념물을 보호하는 환경지킴이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2008년 문화재청과 함께 멸종위기천연기념물지킴이 캠페인을 시작하여 수달, 두루미, 어름치, 장수하늘소 등 천연기념물 보호를 위해 전문단체의 연구·보호 활동을 지원하고, 저소득가정 어린이들과 함께하는 천연기념물 교실 및 국내 유일의 대학생 천연기념물 지킴이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참여 프로그램은 잠정 중단하였으나, 보호 전문 단체들에 대한 활동 후원은 지속하였습니다. 2022년에는 조선시대 어보의 상징인 '남생이'를 신규 보호종으로 선정하였으며, 상기 멸종위기천연기념물지킴이 캠페인의 15년간 활동에 대한 공적으로 문화재청장 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친환경 사회적 기업 공모 지원사업 또한 수행하였습니다. 친환경 사회적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성장을 통한 환경적 사회가치 창출에 기여하고자 예산을 지원하고, 사회적가치 측정 교육 제공 및 경영 컨설팅 등을 통한 사업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공장 인근에 위치한 천연기념물인 목도 상록수림에 대한 환경정화 활동도 정기적으로 펼치고 있으며, 환경 보호를 위해 친환경 녹색구매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는 람사르 습지로 등록된 경기도 장항습지의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한 활동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이 일환으로 한강 수달복원 프로젝트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환경지킴이 활동을 통해 회사는 경영 활동으로 인한 환경영향의 일부를 환경 복원에 활용하며, 동시에 환경을 보호하고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소외이웃지킴이
에쓰-오일은 소외된 이웃들이 사회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속에서 자립하여 건강한 시민으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생활보호시설 청소년 및 자립청년 장학금 후원, 희귀질환 환아 가족 햇살 나눔 캠프, 장애청소년 학습용 맞춤 보조기구 지원, 발달장애인 연주단 하트하트오케스트라 후원, 저소득가정 화재피해 복구 지원, 가정폭력 피해 이주여성 지원, 화상피해 한부모가정 치료비 지원 등 다양한 소외이웃지킴이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 비즈니스와 연계된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저소득가정에 난방유를 지원하는 'Hope to You (油) 캠페인', 전국 300개 주유소와 연계한 지역사회 나눔 프로그램인 '나눔 N 캠페인', 청년 창업 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인 '청년푸드트럭 유류 지원 사업'도 지속 시행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소외이웃지킴이 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회사의 노력을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있으며, 동시에 어려운 이웃들에게 회사의 제품을 무상 지원함으로써 차별성이 낮은 석유제품에 따뜻한 이미지를 부여하는 부수적 효과도 얻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지속적인 나눔 활동을 통해 보건복지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하는 '지역사회공헌인정제'에 참여하여 2019년부터 지역사회공헌 우수기업으로서 인정받고 있으며, 매년 공적 심사를 통해 그 자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영웅지킴이
에쓰-오일은 우리 주변의 진정한 영웅들을 격려하여 보다 밝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힘든 근무여건 속에서도 각종 재난 상황에서 시민들을 지켜주는 소방관을 위한 소방영웅지킴이, 해양범죄 단속과 각종 해난 구조에 앞장서는 해양경찰을 위한 해경영웅지킴이, 그리고 희생정신을 발휘하여 위기 상황에 처한 이웃을 보호한 의로운 시민을 위한 시민영웅지킴이 활동을 통해 보다 밝은 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순직 소방관, 해양경찰 가족에게 위로금과 학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근무 중 부상당한 소방관, 해양경찰의 치료비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방관, 해양경찰을 위한 휴(休) 캠프도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소방영웅, 해경영웅, 시민영웅을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습니다.
햇살나눔 사회봉사단
에쓰-오일은 2007년부터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햇살나눔 사회봉사단'을 출범하여 본사 정기봉사 및 팀봉사, 공장 부서봉사대, 지사·주유소·저유소 봉사단을 구성하여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의 실정에 맞는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잠정 중단하였으나, 2023년부터 정상화하고 있습니다.
한편 임직원들은 급여우수리 나눔 캠페인을 통해 2009년부터 담도폐쇄증 어린이 환자 141명의 수술비를 지원했으며, 1인 1나눔 계좌 갖기 캠페인을 통해 조손가정 어린이를 지원하는 등 햇살나눔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자발적인 봉사와 기부활동도 펼치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한 사회공헌활동
에쓰-오일은 봉사활동 프로그램 공모전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과 참여를 바탕으로 '효과성, 적시성, 수혜자 중심'의 사회공헌 3대 전략목표에 따라, 회사 비즈니스와 관련되고 사회에 생산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ESG 경영에 따른 사회공헌 활동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외부 컨설팅을 통해 사회공헌 프로그램 평가지표를 개발하는 한편 사회공헌 전략방향과 체계를 보완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23년부터 주요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의 운영방안 및 개선점을 발굴, 보완해 나갈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하고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에 기여하고자 2022년부터 울산 공장 중소 협력업체 근로자의 대학생 자녀에 대한 장학금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하였습니다. 또한 2019년부터 회사는 중화학공업 등 사고 위험성이 높은 산업체가 많은 울산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예산 부족으로 인한 운행 중단으로 의료공백이 우려되었던 울산대학교병원 울산권역외상센터의 닥터카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Business와 연계된 CSR 전략
에쓰-오일은 회사의 사업 특성을 고려하여 CSR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사회적, 환경적 효익을 극대화함과 동시에 비즈니스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CSR 활동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긍정적인 브랜드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한편, 생산한 제품의 기부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효과도 함께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와 건설적이고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회사의 환경보호 의지를 대외에 전달하는 매개체로서 역할도 CSR 활동의 성과입니다. 2011년부터 전국 주유소와 연계한 나눔 활동으로 주유소 나눔N캠페인을 시행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는 저소득가정 난방유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8년부터는 실업난 해소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회사의 주유소 비즈니스와 연계하여 청년 창업 푸드트럭에 유류를 지원함으로써 청년 창업자들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울산복지재단을 통해 공장이 위치한 울산지역사회의 시민 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에쓰-오일과학문화재단을 설립하여 과학기술 분야의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문화예술 저변 확대 (SDGs #3)
에쓰-오일은 사업장이 있는 지역 주민과 소외계층의 문화생활 수준을 향상시키고 예술인들의 창작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다양한 문화 예술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2011년부터 본사가 위치한 서울 마포구 지역 주민들을 위한 문화예술 & 나눔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매월 본사 대강당에서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을 개최하여 지역 주민들이 수준 높은 문화예술 공연을 무료로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 & 나눔 캠페인을 통해 매년 1,500명 이상 지역 주민들이 공연을 관람하고 있으며, 아이부터 어른까지 가족 모두가 함께 다양한 장르의 공연들을 접할 수 있어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문화예술 & 나눔 공연을 관람한 지역 주민들의 경우 문화예술 활동 참여 횟수가 연간 2회 이상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어, 회사의 문화예술 & 나눔 캠페인이 지역사회의 문화예술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마포지역 전통문화 행사인 마포새우젓축제를 지원하여 지역사회 문화지킴이로서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공장이 위치한 울산 지역에서도 문화예술 저변 확대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1993년부터 울산지역 출신 문학가인 난계 오영수 선생을 기리는 오영수 문학상을 제정하여 권위 있는 문학상으로 발전시켰으며, 울산지역 아마추어 미술인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1996년부터 아름다운 눈빛미술제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울산 시민들의 문화적 자긍심을 고취하고 쾌적한 문화·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태화루 복원 비용을 전액 지원하여 2014년 성공적으로 복원을 완료했으며, 매년 태화루에서 개최하는 각종 문화예술 행사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처용문화제, 경상일보 신춘문예 등 울산 지역의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고 있는 "문화예술 후원 우수 기업 인증제"에 참여하여 2020년부터 우수기업으로 인증 받고, 매년 공적 심사를 통해 그 자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고충 해결을 위한 노력
에쓰-오일은 울산 지역사회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업체로부터 물품 및 용역 구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농산물시장 개방으로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는 지역사회 농가를 지원하기 위해 매년 공장 인근에서 생산되는 쌀과 배를 구매하여 사회공헌활동 등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회사는 농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친환경 우렁이 쌀 농법을 지원하여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꾸준히 신규 채용을 실시하여 울산지역 출신의 고용 증가에도 기여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청소년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서 울산지역 7개 초·중·고등학교와 9개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학교발전기금 출연, 장학금 지원, 도서 기증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의 인권 보호
에쓰-오일은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인권 정책을 자체적으로 수립하고 인종, 피부색, 종교, 성별, 출신 국가, 나이, 장애 등에 따른 차별 없이 고객, 임직원, 협력업체, 지역주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권 점검 절차
- 근로조건, 안전·보건,
Harassment 등 9개 분야
- 대상 : 회사, JV,
공급사, 지역사회 등
- 발견된 전체 인권 리스크에
대해 개선방안 수립
- 개선 후 성과 점검
인권 점검 매트릭스
인권 점검 매트릭스 : 구분, S-OIL, Affiliates, JVs, Suppliers, Local communities 항목으로 구성된 테이블입니다.
구분 |
S-OIL |
Affiliates, JVs |
Suppliers |
Local communities |
리스크 도출 건수 |
2 |
1 |
3 |
3 |
개선 조치 비율 |
100% |
100% |
100% |
100% |
안전 ∙ 보건 |
- |
- |
O |
O |
근로 시간 |
- |
- |
- |
- |
근로 환경 |
O |
O |
O |
O |
Harassment |
O |
- |
- |
- |
정보 보안 |
- |
- |
- |
- |
노동조합 활동 |
- |
- |
- |
- |
양질의 교육 |
- |
- |
O |
- |
강제 ∙ 아동 노동 |
- |
- |
- |
- |
차별 |
- |
- |
- |
O |
체계적인 인권 보호
에쓰-오일은 인권 정책을 바탕으로 내부 절차에 따라 이해관계자와 인권 정책을 공유하고,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잠재적 위험집단과 이슈를 파악하여 체계적으로 인권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점검 결과 위험 요소가 발견된 경우 내부 절차에 따라 개선 조치를 취하고 유사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모니터링 등 사후조치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급업체의 경우 점검 결과를 구매적격업체 평가 시 반영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회사의 주요 이해관계자 중 하나인 지역사회에 대한 인권 관리를 강화하기 위하여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분석하는 절차를 도입하였습니다.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과 인권 이슈, 그리고 회사의 CSR 활동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설문 결과에 따라 지역 주민과의 공식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확대하고 대규모 T&I 및 공사 등 지역 주민의 안전 및 생활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슈를 별도로 다룰 수 있는 간담회를 시행하여 다양한 소통 채널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2022년 에쓰-오일은 경영 활동에 영향을 받는 본사를 포함한 50개 사업장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으며, 이를 통해 인권 리스크가 발견된 47개 사업장에 대해 개선 조치를 취했습니다. 회사, 자회사, 합작회사에서는 장시간 근무해야 하는 임직원들의 근골격계 질환 등 근로 환경 이슈와 직원 간 고충 사항 발생 등에 대한 소통 창구 이슈 등이 발견되었습니다. 이에 회사는 기능성 의자 등 임직원의 선호를 고려하여 임직원들의 사무용 의자를 교체하였으며, 사내 고충상담 절차를 강화하였고, 내부 임직원 간 소통 및 건의 등을 위하여 익명의 소통 공간인 구도일 소통마당을 개설하였습니다. 공급망에서는 43개 협력업체의 근로여건 이슈와 중소 협력업체 직원 자녀들의 학습권 제한 이슈가 발견되었습니다. 이에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총 2,124건의 근무여건 개선을 지원하고, 협력업체 직원 자녀에 장학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에서는 지역 사회 주민들의 대규모 공사로 인한 안전 및 생활 환경 이슈에 대한 우려와, 이주 여성들을 포함한 저소득층 지역 주민의 생활 안정 이슈가 발견되었습니다. 이에 회사는 이주 여성 및 저소득층 지역 주민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한 햇살나눔편의점 제도를 도입하였으며, 지역 주민단체장 및 개별 주민들과의 정기 간담회를 확대하여 지역사회의 우려사항을 고려한 공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차별 및 괴롭힘에 대한 예방과 대응
에쓰-오일은 인권 정책과 윤리규정 등 관련 규정에 따라 차별 및 괴롭힘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신고가 접수될 경우 중대성을 고려해 내부 절차에 따라 철저한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신고자 등 사건 관계자의 상황을 배려하여 신고 및 조사 과정에서 철저하게 비밀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사업장 별 고충처리 담당자는 사건을 접수한 후 피해자 상담을 포함한 철저한 조사를 실시하고 조사결과를 인사위원회에 보고합니다. 인사위원회는 충분한 심의를 통해 중대성에 따라 가해자 징계와 피해자 보호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징계 내용을 사내에 공지하고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인권 정책
에쓰-오일은 세계인권선언, UN 기업과 인권이행지침, UN글로벌콤팩트의 인권∙노동에 대한 원칙, UN 아동권리협약, 작업장에서의 기본원칙 및 권리에 관한 국제노동기구선언, 회사 진출 국가의 법규 등의 인권규범을 지지하고 존중합니다. 따라서 회사는 회사의 사업장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활동에 영향을 받는 모든 공동체의 인권을 보호하고, 실질적 개선에 기여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이를 위해 회사는 아래 8가지 인권원칙을 준수하고 있으며, 회사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업, 회사가 직접 투자한 기업, 협력하고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 또한 회사의 인권보호 방침을 공유하고, 8대 원칙에 따라 공동체의 인권 보호와 개선에 동참해야 합니다.
- (근로조건) 임직원을 존중하고 존엄하게 대우하며, 법률적 기준 이상의 임금, 노동시간, 휴식시간 등 근로조건을 제공한다. 결사의 자유와 단체교섭의 권리를 부여하며, 이를 이유로 부당한 처우를 하지 않는다.
- (안전/보건) 근로자에게 안전한 근로환경을 제공하고, 안전/보건 관리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강화한다. 생산 공정이나 회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로 인한 안전 및 보건 영향을 최소화한다.
- (Harassment) 근로자, 비즈니스 파트너, 지역주민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인간의 존엄성을 침해하는 어떠한 종류의 Harassment(Sexual, Non-sexual)에도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한다.
- (강제/아동 노동) 근로자의 의사에 반하는 강제노동에 관여되지 않으며, 근로자의 부채와 연계하여 근로를 제공받지 않는다. 의무교육 이수 연령 이하 또는 15세 미만을 직접 고용하지 않으며, 아동의 교육, 휴식, 건강, 영양, 위생, 폭력과 착취로부터의 자유 등 모든 기본적인 권리를 존중하고 보호한다.
- (차별) 인종, 피부색, 종교, 성별, 출신 국가, 나이, 장애 등에 따른 차별을 금지하며, 동등한 기회와 처우를 제공한다.
- (정보보호) 개인정보를 취득한 목적을 위해서만 사용하고, 개인정보가 외부에 유출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관리시스템을 강화한다.
- (지역사회 인권) 지역사회의 문화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인권에 부정적인 영향을 방지한다. 경제, 사회, 문화적 발전을 지원하여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한다.
- (인권실사) 잠재적 인권 위험집단과 이슈를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위험요소가 발견되는 경우 즉각 개선조치를 취하며, 유사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방지한다. Supply Chain 전반에 걸쳐 인권이슈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인권관리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