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관계자와의 소통
에쓰-오일은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재무적, 비재무적 가치를 인식하고, 이해관계자의 기대를 반영한 체계적인 ESG 경영을 통해 국가·사회·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배구조
에쓰-오일은 다양성과 독립성 그리고 전문성을 갖춘 이사회와 이사회 산하 전문위원회를 통해 견제와 협력이 조화를 이루는 경영 활동을 추구하여 국내 상장회사 중 최고 수준의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를 구축하고 이해관계자와의 신뢰관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다양성과 독립성의 조화
에쓰-오일은 이사회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을 대변할 수 있도록 내부 선정 절차에 따라 국적, 민족, 성별 등 다양성과 각각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이사들 간의 상호보완성을 고려하여 이사 후보자를 선정하고 주주총회를 거쳐 이사를 선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사회가 갖춰야 할 필수 역량을 토대로 경영 비전, 리더십, 전문지식, 직무 경력은 물론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이사회 활동을 위한 역량과 자질에 대한 검증을 거쳐 이사 후보자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이사회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이사 선임 시 최근 5년 이내 회사에 종사했는지, 회사의 감사∙컨설팅 관련 업무에 종사했는지, 회사와의 거래관계 등 중요한 이해관계가 없었는지 등 독립성 요건도 검토합니다. 특히 사외이사 후보 추천 시에는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에서 회사와의 이해관계 여부와 직무수행의 결격 사유 등 내부 기준에 따라 후보자의 적격성을 심사하여 독립성을 갖춘 최적의 후보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석유산업뿐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국제무역, 재무, 조세 등 서로 다른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보유한 이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9년부터 여성 이사를 2명으로 확대하여 다양성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정부, 산업계, 학계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면서 에너지∙화학 산업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역량을 갖춘 이사들은 이사회의 다양성과 독립성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사외이사의 독립성 정책
에쓰-오일은 주주 및 투자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이사회 활동을 보장한다. 이를 위해 회사는 이사의 과반수 이상을 아래의 독립성 정책을 모두 충족하는 사외이사로 선임하며, 사외이사가 독립성 정책을 충족하지 못하게 되면 그 직을 자동으로 상실한다.
- 회사의 상무에 종사하는 이사·집행임원 및 피용자 또는 최근 5년 이내에 회사의 상무에 종사한 이사·감사·집행임원 및 피용자
- 최대주주가 자연인인 경우 본인과 그 배우자 및 직계 존속·비속
- 최대주주가 법인인 경우 그 법인의 이사·감사·집행임원 및 피용자
- 최근 3년 이내 회사 또는 회사의 모회사·자회사의 이사·감사·집행임원의 배우자 및 직계 존속·비속
- 최근 5년 이내 회사의 모회사·자회사의 이사·감사·집행임원 및 피용자
- 하기와 같이 회사와 거래관계 등 중요한 이해관계에 있는 법인의 이사·감사·집행임원 및 피용자
- 회사의 중요 고객·공급업체 및 관련된 자
- 회사 또는 회사의 최고 경영진과 법률자문·경영자문 등의 자문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법인
- 회사 또는 회사의 최고 경영진과 사적 용역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법인
- 최근 3년 이내에 회사의 감사인인 회계법인
- 회사로부터 중요한 기부를 받는 비영리단체 및 관련된 자 등
- 회사의 이사·집행임원 및 피용자가 이사·집행임원으로 있는 다른 회사의 이사·감사·집행임원 및 피용자
- 회사와 기타 이해관계로 인해 이사회의 독립성을 훼손한다고 판단되는 자 또는 그 밖에 사외이사로서의 직무를 충실히 수행하기 곤란한 자
이사회 전문성 강화
에쓰-오일은 이사회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경영 환경의 변화, 사업의 전략, 리스크 요소와 관리 방안 등 이사회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전반적인 내용을 포함한 Briefing Session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경제, 사회, 환경 모든 분야에서 회사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리스크를 분석하여 매월 이사들에게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산하에 4개의 전문위원회 (감사위원회, 보수위원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ESG위원회)를 운영하여 의사결정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CEO를 보좌하는 경영위원회는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측면의 모든 중대 사안을 사전에 검토하여 이사회가 회사의 경영계획, 예산, 노사정책 등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회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제고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매년 자기평가를 통해 이사회와 사외이사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견제와 협력의 조화
에쓰-오일은 견제와 협력이 조화를 이룬 이사회와 이사회 산하 전문위원회를 통해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를 확립하고 있습니다. 이사회의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내부 원칙에 따라 이사의 과반수 이상을 독립성 정책 충족 여부에 대한 검증을 거친 사외이사로 선임하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독립성을 갖춘 사외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수행하고 있으며, 사내이사인 CEO를 제외한 이사 전원을 비상무 체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사회가 객관적이고 독립적으로 CEO와 회사의 경영 활동과 성과를 감독하고 견제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사들의 적극적인 참석을 통해 견제와 협력이 원활히 이행될 수 있도록 특별한 예외 사유를 제외하고는 각 이사들의 이사회 참석률이 연 75% 이상 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된 감사위원회에서 회사의 경영 활동 전반에 관한 사항과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 현황을 평가하고 내부 감사활동을 보고 받습니다. 회사는 사외이사가 회사 이외에 2개 이상 다른 회사의 이사를 겸직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회사의 사외이사 전원이 이를 충족하고 있습니다.
독립적이고 투명한 경영진의 보상수준 결정 정책
에쓰-오일은 CEO를 포함한 모든 경영진이 주주가치 보호와 기업 시민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도록, 객관적이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경영진의 보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임원 보상 수준 결정의 독립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회사는 사내이사를 제외한 이사들로 구성된 보수위원회를 이사회 산하의 별도기구로 운영하고 있으며, 임원의 보상과 관련된 의사결정은 보수위원회를 통해 결정됩니다. 매년 개최되는 보수위원회에서는 경영진에의 보상 수준이 적절한지 확인하고, 객관적으로 수립한 장단기 목표의 달성 여부에 따라 보상을 결정합니다. 보수위원회는 ROACE, EBITDA 등으로 구성된 단기 경영성과 목표와 Total Shareholder Return (TSR) 등으로 구성된 중장기 경영성과 목표의 달성 여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전체 경영진의 개인별 변동급 보상 수준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사의 보수 산정기준과 금액은 사업보고서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기업지배구조헌장
- 기업지배구조헌장 다운로드
- PDF 다운로드
준법경영 / 윤리경영
에쓰-오일은 회사의 핵심가치인 정도(Integrity)를 바탕으로 준법경영과 윤리경영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모든 임직원이 이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모든 임직원이 국내외 관련 법규와 사내 규정을 숙지하고 이를 업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준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법률전문가로 구성된 전담 조직을 통해 법률 사안과 계약 사항을 철저히 검토하여 사전에 법률 분쟁을 예방하고 있으며, 실제로 분쟁이 발생한 경우에도 최적의 대응으로 이해관계자들과 신뢰관계를 유지하는 한편 동일한 이슈의 재발 방지를 위해 심층적인 법률지원 및 교육 강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기업문화로서의 준법경영
에쓰-오일은 최고경영진의 준법경영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임직원의 적극적인 준법활동을 통해 준법경영 기업문화를 만들어 나아가고 있습니다. 모든 임직원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회사의 준법경영에 부합하는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준법시스템을 통한 준법활동을 일상화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준법경영의 주요 활동사항을 정기적으로 최고경영진에 보고하고 있으며, 준법 뉴스레터, 글로벌 기업의 준법동향 보고, 준법 캠페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들의 준법의식을 고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법률사항에 대한 심층 분석, 가이드라인 마련, 관계자 맞춤식 교육 등을 통해 준법경영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준법시스템
에쓰-오일은 임직원들이 준법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회사 관련 법규에 대한 프로파일 & 체크리스트를 기본으로 하는 체계적인 준법 시스템 (Compliance Syste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IT 기반으로 지원되는 Compliance System을 통해 회사는 제·개정되는 회사 관련 법률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련 임직원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임직원들은 업무관련 법률정보를 조회하거나 문의할 수 있고 정기점검 또는 수시점검 등을 통하여 자율적으로 준법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준법경영시스템(ISO 37301) 인증
에쓰-오일은 적극적인 준법경영 실천을 통해 궁극적으로 지속가능성을 강화하고 ESG 경영의 선도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2021년 5월 13일 전세계 최초로 준법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37301 인증을 취득하였으며, 매년 사후심사를 통하여 해당 인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회사의 체계적인 준법경영 실천을 위한 준법시스템이 효과적이고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21년 4월 국제표준화기구 (ISO)에서 제정한 준법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표준인 ISO 37301은 효과적인 준법경영시스템을 수립, 개발, 실행, 평가, 유지관리 및 개선하기 위한 요구사항과 지침을 제공합니다. 에쓰-오일은 2013년 준법지원인제도와 2014년 체계적인 준법시스템 도입을 통하여 모든 임직원의 준법경영 실천 및 준법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한 결과, 2021년 세계 최초로 ISO 37301 인증을 취득하였으며 2022년 재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향후에도 해당 인증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보완 및 심화 운영할 것입니다.
체계적인 윤리경영
에쓰-오일은 윤리규정, 윤리위원회, 윤리경영교육의 세 가지 축으로 구성된 체계적인 윤리경영 시스템을 통해 사회와 함께하는 윤리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청탁금지법,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등 국내외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여 윤리규정에 선제적으로 반영하고 있으며, 모든 임직원은 정기적으로 윤리규정준수서약서를 제출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Global Best Practice를 벤치마킹하여 윤리규정의 구성과 내용을 보강했습니다. 인종, 국적, 성별, 연령 등 차별금지 유형을 구체화했으며, 정보 보호, 회사 자산의 보호와 적절한 사용, 안전·보건·환경 방침, 공정 경쟁, 내부자 거래 금지, 반부패/반뇌물, 신고자 보호와 관련된 내용을 강화했습니다. 윤리규정은 협력업체, 자회사, 투자회사에도 적용하며, 협력업체는 회사의 윤리규정을 준수하겠다는 윤리규정준수서약서를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협력업체의 법규 위반이나 비윤리적 행동이 적발될 경우, 해당 업체는 회사와의 거래에서 불이익을 받거나 거래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윤리경영 위반에 대한 제보를 활성화하기 위해 신고자 보호 제도뿐만 아니라 익명 신고 채널 및 자진신고자 책임감면 제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3건의 윤리규정 위반 사례가 발생하였고, 회사는 규정과 절차에 따라 해당 직원 7명을 징계했습니다. 이에 대해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내용을 전사에 공유하고 교육도 실시했습니다.
에쓰-오일은 감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CEO가 임명한 법무·컴플라이언스본부장, 경영기획부문장, 인사부문장, Controller로 구성된 윤리위원회를 2004년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윤리위원회는 윤리경영 활동에 대한 관리감독, 윤리 정책·제도의 수립, 임직원들의 윤리의식 제고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특히 이해상충행위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임직원의 이해관계자가 회사와 거래하는 경우 반드시 윤리위원회의 사전 심의를 거치도록 하고 있습니다. 윤리위원회의 활동사항은 CEO와 감사위원회에 정기적으로 보고하며, 윤리경영 웹사이트를 통해 이해관계자에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8년부터 직원, 주유소·충전소, 법인고객,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매년 전반적인 윤리 의식, 직원·고객·협력업체 존중, 우월적 지위 남용, 업무처리 공정성, 부패 경험 등 회사의 윤리경영 전반에 대한 이해관계자 윤리경영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를 회사 정책에 반영하여 윤리경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2009년부터 직급·직무별 특성을 고려한 윤리경영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 내용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외부 전문가를 통한 교육도 대폭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이해관계자 윤리경영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5개 과정의 윤리경영교육을 실시하였으며, 거래처와 접촉이 많아 상대적으로 윤리규정 위반 발생 가능성이 높은 판매지사 임직원을 대상으로는 사례 위주의 마케터 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협력업체와 자회사의 임직원들 또한 회사 윤리규정의 기본 정신과 내용을 이해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2013년부터 윤리경영교육을 개최하여 공급망 전반에 걸쳐 윤리경영 수준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회사의 최대주주인 사우디 아람코의 윤리 준법 관련 기준인 Ethics & Regulatory Compliance Framework (ERCF)의 행동강령, 최신 윤리경영 트렌드, 그리고 당사 윤리경영 사례를 반영하여 임직원 맞춤형 교육 컨텐츠를 별도 개발 후 이러닝 교육을 실시하여 전사 윤리의식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회사는 윤리규정에 대한 임직원들의 이해도를 제고하기 위해 2015년부터 윤리경영 자가진단제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윤리규정 다운로드
- PDF 다운로드
윤리경영 Help Desk
- 전화
- 02)3772-5231
- 팩스
- 02)3772-5239
- e-mail
- ethics@s-oil.com
- 홈페이지
- ethics.s-oil.com
규정준수 모니터링 제도
에쓰-오일은 규정준수 소홀로 인한 업무 혼란과 규정위반에 따른 리스크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이 사내 규정을 숙지하고 업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준수할 수 있도록 2011년부터 규정준수 모니터링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회사는 38개 규정에 대해 120개의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여 반기마다 규정준수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모니터링 결과는 모든 임원과 팀리더의 업적평가에 반영하여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사내 규정을 준수하며 업무를 진행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2022년 규정준수 모니터링을 통해 발견된 규정위반 사항은 없습니다.
리스크 관리 활동
에쓰-오일은 수많은 잠재적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회사의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가치를 보호하고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철저한 내부감사를 통해 투명성을 제고하고 잘못된 관행이나 비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와 비용 구조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리스크 관리 체계 고도화
에쓰-오일은 수많은 잠재적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회사의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가치를 보호하고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철저한 내부감사를 통해 투명성을 제고하고 잘못된 관행이나 비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와 비용 구조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리스크 관리 체계 고도화 방안
Enterprise Risk Management (ERM) |
전사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주요 리스크 관리 |
Emergency Control Program (ECP) |
비상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프로그램 |
Early Warning System (EWS) |
상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일상 업무 수준의 리스크의 모니터링과 예방 활동을 강화 |
Internal Accounting Management System (IAMS) |
재무정보 신뢰성 확보를 위한 내부통제 프로세스 |
ERM Committee는 CEO를 포함한 최고 경영진으로 구성되어 있는 독립된 위원회로, 회사의 경영방침과 리스크 관리 활동이 전략적으로 일치하도록 전사 리스크 관리 방향을 설정하고 주기적으로 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부통제 평가를 포함한 리스크 관리 관련 중요 사항은 이사회에 보고하여 전략적인 리스크 관리 정책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경영목표 달성을 저해할 수 있는 리스크가 현실화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Risk Owner를 지정하여 리스크에 대한 인식, 평가, 모니터링, 대응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는 생산, 마케팅, 전략, 재무 등 Sub-Committee 제도를 도입하여 Risk Owner의 리스크 대응활동을 검토 및 지원하고 효과적인 리스크 경감 방안을 ERM Committee에 제안하도록 하여 리스크 관리의 전문성을 강화했습니다. ERM Committee는 매 분기 Risk Owner가 수행한 리스크 관리 활동을 최종적으로 검토하고 필요한 대응 활동 지시와 전사적 리스크 관리 정책에 대한 의사결정을 수행합니다. 또한 2015년부터 선별적으로 시행하던 Major Risk Issue 관리를 확대하여 2021년부터 Risk Owner 주관으로 매분기 담당 리스크와 관련된 포괄적인 환경분석을 시행함으로써 잠재적 위험 요인을 효과적으로 조기에 발견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ECP는 전사적 비상대응 체계로서, 예기치 못한 비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인적·물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회사는 주요 사업장에 Emergency Control Center를 설치하고 주기적인 Emergency Drill을 시행하여 비상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생산공정 화재와 인명사고 대응을 위한 Company-wide Emergency Drill을 실시하여 전사적 비상대응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개선했습니다.
EWS는 일상 업무 수행 중 발생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예방적 대응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EWS는 사전에 정의된 62개 시나리오에 따라 이상 징후를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감지된 이상 신호를 해당 업무 담당자에게 신속하게 전달하여 선제적인 위험성 검토 및 대응 활동을 통해 리스크가 심화되거나 확산되는 것을 조기에 방지하고 있습니다.
IAMS는 재무정보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및 내부회계관리제도 모범규준에 따라 내부통제 프로세스를 점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정기적으로 내부통제 설계 및 운영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고 있으며, 임직원의 IAMS 운영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도 매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략적 중장기 리스크 관리
에쓰-오일은 매년 중장기 경영환경 분석 및 매분기 리스크 평가 · 모니터링과 주요 재무/비재무적 리스크 항목에 대한 Sensitivity Analysis 및 Stress testing을 진행하여 중장기적으로 회사에 중대한 영향을 가져올 수 있는 내외부 경영 환경 변화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예측하여 대응전략을 수립 · 이행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있습니다.
먼저 에쓰-오일은 탄소국경세를 전략적 중장기 리스크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EU와 미국은 탄소국경세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도 K-ETS (Emission Trading System)을 통해 탄소 비용 내재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회사가 속해 있는 탄소 기반의 에너지산업은 필연적으로 엄청난 규모의 탄소 비용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탄소국경세가 도입되면 탄소 비용의 내재화 인정 여부에 따라 회사의 비용 구조는 장기적으로 중대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2년에 9,710천톤CO2eq (Scope I+II)의 온실가스를 배출한 회사는 '2030년 BAU 대비 탄소배출 35% 저감'을 달성하기 위해 이를 전략 목표의 우선순위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쓰-오일은 한국의 총인구 감소 및 이에 따른 영향을 전략적 중장기 리스크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매출 측면에서 약 절반 수준이 한국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임직원도 99% 이상 한국 국적의 임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합계 출산율은 2022년 기준 0.78명으로,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인구 절벽 상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에 회사의 매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한국의 소비 인구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회사의 고령화된 인력구조와 맞물려 젊고 유능한 인재의 채용이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회사는 국내 매출 뿐만 아니라 해외 매출을 함께 성장시키기 위해 제품 및 거래처 다변화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효과적으로 젊고 유능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임직원 복지 개선 및 보상 강화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회사의 매력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내부감사 시스템 운영
에쓰-오일은 내부감사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보장하기 위해 감사위원회 직속으로 감사조직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감사위원회는 외부감사인 선임 절차와 IAMS 평가 절차에 따라,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외부감사인을 직접 선임하고 내부회계관리 제도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감사조직은 폭넓은 업무 경험과 현업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건전한 내부통제 시스템을 유지하고, 비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 및 비용 구조를 개선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내부감사를 위해 회사는 위험 및 노출의 크기, 운영중인 통제, 감사 효과성을 고려하여 조직 또는 업무 프로세스별 위험 순위를 산출하고 5개년 감사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감사조직은 감사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5개년 감사계획에 따라 회사의 모든 조직에 대해 리스크 평가결과에 따라 최소 2년에서 5년 주기로 정기적인 내부감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중요한 잠재적 리스크에 대해서는 특별감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사사례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과거 감사 사례를 현업 조직과 공유하고 감사권고사항 Follow-up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리스크 평가결과에 따른 내부감사 주기
-
4~5년 주기
-
3~4년 주기
-
2~3년 주기
제보 활성화와 제보자 보호를 위해 임직원, 거래처, 협력업체에 회사의 윤리경영 정책과 제보 Hot-line을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있으며, 접수된 제보에 대해서는 철저한 검증과 조사를 시행하여 사실로 확인된 건에 대해서는 재발방지와 개선을 위한 후속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내부감사 규정과 절차를 정비하고 내부통제를 강화했으며, 리스크 기반 감사계획에 따라 정기감사와 특별감사를 통해 직원들의 준법 인식과 Self-Audit Mind-set을 높이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국내 타 기업들에서 발생한 횡령 사건들을 참고하여 당사의 자금 입출금 관련 리스크를 점검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자금 관련 부정을 예방하는 내부통제를 더욱 강화하였으며, 증가하는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비하기 위한 보안 통제를 강화하였습니다.
한편, 에쓰-오일은 감사기능과 감사업무 전반에 대한 품질 개선을 위해 2018년에 독립적인 외부 전문기관인 아트너컨설팅으로부터 Institute of Internal Auditors Standards에 의거한 내부감사 품질평가를 받은 결과, 최고 등급인 Very Satisfied 등급을 획득했습니다. 회사는 감사조직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참여와 전문 자격증 취득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IT 기반 감사 역량을 강화하는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여 감사 전문 소프트웨어인 Audit Command Language를 활용한 데이터 심층분석을 통해 이상 징후와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상시 모니터링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에쓰-오일은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감사위원회와 감사조직, 글로벌 리딩 기업 수준의 효과적인 감사 시스템, 프로세스 개선 중심의 감사 등 모범적인 감사 시스템을 통해 기업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