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오일의 ESG 경영은 고객(Customers), 임직원(Employees), 주주와 그 밖의 이해관계자(Owners & Other Stakeholders)의 기대로부터 출발합니다. 앞으로도 회사는 이해관계자인 C.E.O.의 기대를 반영하여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으로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국가경제와 사회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기여하겠습니다.
에쓰-오일은 최고의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객 만족을 실천하고 있으며, 고객의 니즈에 근거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고객과의 신뢰관계 구축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신규 시장 개척과 주요 고객과의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해외시장에서의 마케팅 역량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고객 만족 실현
에쓰-오일은 최고 수준의 품질을 지닌 제품과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여 고객의 효용과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고객과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회사의 경영 활동에 선제적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 설정
에쓰-오일은 합리적이고 경쟁력 있는 가격책정 원칙을 통해 가격과 관련된 고객들의 의구심을 해소하고 소비자 효용이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국제가격, 환율, 국내시장 동향 등 다양한 요인을 반영한 독자적인 가격조정 시스템을 운영하여 국내시장에서 공정하고 합리적인 가격 결정을 선도해 왔습니다. 회사는 매일 가격운영위원회에서 가격 조정 요인을 신속하게 반영하여 내수 경질유 제품의 기준가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업계 최고의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시스템에 기반한 다양한 맞춤형 혜택을 보너스카드 회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신용카드사와 제휴하여 다양한 주유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류 대량 소비자인 화물차 운전자의 비용 절감을 위해 업계 최고 수준의 주유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화물복지카드를 출시했으며, 모바일 포인트몰에 화물차 회원 전용관을 개설하여 포인트 사용의 편의성도 개선했습니다.
소비자 이용 편의성 제고
에쓰-오일은 석유제품의 수요 정체, 시장의 불확실성 증가, 공급사 간 경쟁 심화 등으로 판매 여건이 악화되는 속에서도 고객의 이용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쟁 심화와 수익성 악화로 인해 전국적으로 주유소가 감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판매망 확보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판매 증대를 위해 차별화된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과 창의적인 브랜드 마케팅 활동을 효율적으로 펼치고 있으며, 신사업 기회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회사는 2020년에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소매경질유 내수시장에서 창사 이래 가장 높은 26%의 점유율을 달성했습니다.
윤활제품 내수 마케팅
1981년 국내에서 가장 먼저 윤활기유를 생산하기 시작한 에쓰-오일은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면서 국내 시장에서 시장 선도자로서 자리매김해 왔습니다. 다양한 제품군을 활용한 고객 맞춤형 마케팅, 안정적인 공급 능력을 바탕으로 한 고정 고객 확대, 고객사의 해외시장 수출 협력 등 고객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판매 기반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 초청 기술세미나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공장 및 기술개발센터와 협력하여 서비스 및 품질 개선 노력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회사는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국내 시장에서 가장 선도적인 윤활기유 업체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석유화학제품 내수 마케팅
에쓰-오일은 중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석유화학사업의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내수 시장에서의 경쟁력 유지 및 시장 점유율 확대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습니다. 아로마틱 제품은 국내 주요 수요처인 석유화학회사들과 오랜 거래를 통해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 시장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파라자일렌은 울산석유화학단지 내 최대 생산 규모를 보유하고 있으며, 산업단지 내 파이프라인을 통해 대형 수요처에 안정적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SWAP 거래, 물류 최적화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내수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거래처와의 협력 관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벤젠은 거래처와의 장기적인 신뢰관계 구축을 통해 내수 판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신규 거래처 개발을 통한 안정적인 판로 확보와 수익성 향상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Olefin Monomer 제품은 가스 제품의 특성상 운송과 보관에 제약이 많아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산업단지 내 수요처들과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내수 판매 최대화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 기반을 확보했습니다. 프로필렌은 기존 내수 거래처와의 거래 강화를 통한 내수 공급을 확대하고 있으며, 산업단지 내 다양한 SWAP 거래를 통한 수급 조정 역할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에틸렌은 철저한 물류설비 구축과 수요처와의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산업단지 내 수요처들에게 파이프라인을 통한 공급을 확대했습니다. 산업단지 내 안정적인 Olefin Monomer 공급 확대는 시장에서 회사의 위상을 강화하는 한편, 다양한 올레핀 유도품 업체들의 신증설을 촉발하여 Olefin Value Chain 내 관련 산업들의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RUC/ODC 프로젝트를 통해 새롭게 진출한 Olefin Downstream 분야에서 프로필렌옥사이드는 대부분의 국내 주요 Polyol 거래처와 장기계약을 체결하여 안정적인 판매 기반을 구축하고 수익성 향상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시장에 진입한 폴리프로필렌도 기술개발센터의 신제품 개발을 통해 신규 거래처를 개발하며 판매 기반 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고객불만 처리 및 소통 강화
에쓰-오일은 고객센터, 홈페이지, ARS, SNS 등 다양한 채널로 접수된 고객의 소리(Voice of Customer : VOC)를 VOC 통합운영 시스템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분석하여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신속한 VOC 처리를 위해 유형별 처리 기준소요시간을 정해 관리하고 있으며, VOC 처리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는 등 지속적인 개선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불만 처리 진행 상황은 전화, 문자메시지, 이메일 등을 통해 신속하게 안내하고 있으며, VOC 활성화를 위해 우수한 VOC를 제기한 고객을 포상하는 VOC 인식 제고 프로그램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고객과의 양방향 소통 강화를 위해 프로슈머 그룹인 구도일 프렌즈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집하여 개선 활동에 반영하고 있으며, 카카오 챗봇을 활용한 1:1 채팅 상담 채널과 24시간 상담 가능한 챗봇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60세 이상 고객과 VIP 고객에게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바로연결서비스도 운영 중입니다. 고객불만의 재발을 방지하고 예방하기 위해 고객불만 트렌드를 분석하고 있으며, 고객과의 양방향 소통을 통한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해 카카오톡을 활용한 에쓰-오일 알리미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유소·충전소 경쟁력 강화
에쓰-오일은 현장 중심의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회사의 핵심 고객이자 소비자 접점인 주유소·충전소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회사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 주유소 부문에서 5년 연속 1위에, ‘2020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 주유소 부문에서 3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으며, 산업정책연구원이 주관하는 ‘2020 국가서비스대상’ 주유소 부문에서도 3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습니다.
에쓰-오일은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응대 서비스와 화장실 청결 문제를 개선하여 언제나 다시 찾고 싶은 주유소·충전소가 될 수 있도록 구도일 에티켓 & 클린업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유원과 고객이 서로를 배려하여 밝은 사회를 만들자는 스마일 투게더 캠페인도 전개하여 고객들로부터 큰 공감을 얻고 있습니다. 아울러 셀프 주유가 어려운 장애인을 위해 셀프 주유소에서 주유원이 대신 주유해 주는 스타오일 캠페인을 용인시와 함께 전개하여 장애인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장애인 인식 개선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높아지는 고객의 서비스 기대 수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주유소·충전소의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객 만족, 노무 등 주유소·충전소 경영에 관련된 전문 자격증과 지식을 갖춘 YES팀을 운영하여 현장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회사는 고객 불편 최소화에 초점을 맞추어 불만 응대 교육 콘텐츠를 확대하는 등 고객 불만 해소를 위한 지원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주유소·충전소의 경영역량 강화를 위해 온라인 교육, 사내 전문 컨설턴트를 활용한 컨설팅 등 다양하고 체계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온라인 교육과 모바일 카드 뉴스를 통해 주유소·충전소 경영에 필요한 정보, 관련 법규, 제도 그리고 회사의 주요 마케팅 활동과 지원제도 등을 신속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유소 직원용 챗봇 서비스 도입 등을 통해 주유원에게 시설물 관리, 서비스 교육, 회사의 마케팅 정보 제공 등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격경쟁 심화 등으로 주유소·충전소의 수익성이 지속적으로 저하됨에 따라 에쓰-오일은 주유소·충전소의 수익 다변화를 지원하기 위해 경쟁력 있는 유외사업을 발굴해 보급하고 있습니다. 주유소 맞춤형 스마트 편의점, 커피∙패스트푸드 등과 연계한 유외사업을 발굴하여 보급하고 있으며, 요소수, 에탄올 워셔액 등 고품질 PB상품을 개발하여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류 판매와 연계성이 가장 높은 세차 서비스의 고급화·표준화를 통한 수익 증대와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차량∙전기자전거 공유 서비스 및 온라인쇼핑몰 물류 플랫폼 제휴도 확대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유외사업을 도입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회사는 전기차 확산에 대비하고 에너지 스테이션으로서 주유소·충전소의 가치를 계속해서 높여나갈 수 있도록 전기차 충전 서비스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차별화된 주유소 이미지 강화를 위해 2020년에 시인성과 친환경 트렌드를 고려하여 세련된 디자인, 경량 알루미늄을 활용한 높은 내구성, 경제성 높은 LED 조명을 채택한 새로운 SI(Service Station Identity)를 도입했습니다. 또한 회사는 주유소·충전소와의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매년 서비스, 시설물 관리 등 운영 수준, 판매량, 수익성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주유소·충전소 운영인을 ‘에쓰-오일 챔피언스 클럽’으로 선정해 포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주유소·충전소 간 선의의 경쟁을 촉진하고 우수 사례를 공유하여 주유소·충전소의 운영 수준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제품 품질 보장
에쓰-오일은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만족시키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ISO 9001:2015 국제기준에 입각한 최적화된 품질경영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최고 수준의 품질을 지닌 제품을 소비자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환경과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구개발, 친환경 제품 생산, 품질관리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R&D 역량 강화
에쓰-오일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기술에 만족하지 않고 신제품 개발, 제품의 품질 향상, 생산시설의 고도화를 위해 자체적인 연구개발 활동뿐 아니라 국내외 유수 대학 및 연구기관과 공동으로 다양한 연구개발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술개발센터(Technical Service & Development Center)는 고품질의 친환경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을 통해 회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술개발센터는 석유화학사업과 윤활사업에 관련된 제품 및 기술 개발에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고품질의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과 품질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2020년에는 4개의 폴리프로필렌 제품과 4개의 전기차용 윤활유를 포함해서 39개의 신제품을 개발했으며, 10건의 특허를 출원하는 등 많은 성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회사는 현대기아자동차연구소와 공동으로 장수명 가솔린 엔진오일과 연비개선형 장수명 디젤 엔진오일을 개발하여 국내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공동연구를 통해 엔진오일뿐 아니라 자동변속기유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급변하고 있는 시장 환경에 맞춰 전기차용 윤활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유압유, 기어유, 압축기유와 같은 다양한 산업용 윤활유를 개발하여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일반적인 Troubleshooting 기술 지원뿐 아니라 가공성 평가, 제품·소재 분석 지원, 생산공정 최적화 가이드 제공, 제품 개발 지원 등 차별화된 맞춤형 기술 지원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 및 가공 기술에 대한 세미나를 실시하는 등 고객과의 신뢰 구축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안정적인 품질관리와 신뢰도 확보를 위해 최신 분석장비와 분석기술을 도입하여 지속적으로 제품의 품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외부 공인기관을 통해 정기적으로 분석장비를 교정하고 있으며, 자체 검정 프로그램을 통해 주기적으로 분석장비를 점검하여 분석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분석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통해 품질 분석능력을 확보하고 생산공정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품질 친환경 제품 생산
에쓰-오일은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소극적인 대응을 넘어 기존 공정의 적절한 유지, 보수, 개선과 함께 적극적인 신규 공정 도입을 통해 더욱 효율성 높은 친환경·고품질 제품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경유의 Wax 성분을 제거하는 Diesel Dewaxing 공정을 도입하여 동절기에 경유의 저온안정성을 혁신적으로 개선했으며, 윤활기유 생산공정의 개선을 통해 유해화학물질인 Poly Aromatic Hydrocarbon(PAH)을 획기적으로 줄인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윤활기유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Alkylation 공정과 RFCC 공정도 추가로 도입하여 휘발유의 품질을 더욱 개선했습니다.
에쓰-오일은 실시간 품질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원료 도입에서 제품 출하까지 생산 전 과정에 걸쳐 제품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를 사전에 확인하고, 품질 규격을 만족하는 제품만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산조직과 영업조직 간의 주기적인 소통을 통해 고객의 기대에 충족하는 제품을 생산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엄격한 품질관리를 위해 매년 미국재료시험협회(ASTM), 한국석유관리원(K-Petro) 등 국내외 공인기관에서 주관하는 실험실 간 정밀도 비교시험에 참가하여 분석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회사의 휘발유와 경유는 환경부의 환경품질등급평가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품질을 인정받고 있으며, 등유도 1994년 국내 정유사 최초로 ‘환경 마크’ 인증을 획득하여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경유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20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지수’ 경유 부문에서 5년 연속 고객가치 최우수 상품에 선정되었습니다.
유통 과정에서의 품질관리 강화
에쓰-오일은 생산 과정뿐 아니라 주유소·충전소 등 유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품 오염과 품질 저하 가능성을 차단하고 소비자의 정품·정량 구입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유통 과정 전반에 걸친 다양하고 체계적인 품질관리 활동을 통해 제품의 품질을 일관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주유소·충전소에 대한 품질 점검과 예방 활동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자사 식별제 주입, 현장 간이분석기 도입, 이상 징후 모니터링 시스템, 품질매니저 품질관리 순회교육, 판매지사 현장 정보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품질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공장·주유소·고객 간 제품 유통 정보와 품질 정보를 통합하여 단계별로 추적이 가능한 유통제품 품질이력 확인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짜석유 등 비정상 제품을 거래하는 주유소·충전소에 대해서는 폴 철거 등 강력한 조치를 통해 고품질 제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소비자가 안심하고 고품질 제품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정품·정량 판매에 대한 신뢰가 확인된 주유소에서 판매하는 제품에 대해 회사가 품질을 보증하는 믿음가득주유소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믿음가득주유소는 연 4회 이상 품질검사와 정기적인 정량검사 등 엄격한 사후관리를 통해 관리하고 있으며, 주유소 사인물 등을 통해 소비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표시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에쓰-오일은 최고의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마케팅 활동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고객과 소통하는 브랜드 마케팅
에쓰-오일은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조금 더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좋은 기름의 실체를 전달할 수 있는 구도일 캐릭터를 개발하여 광고뿐 아니라 주유소·충전소, 이벤트, 프로모션 등 다양한 소비자 접점에서 회사를 대표하는 상징으로 고객들과 소통하는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회사는 사회적 트렌드에 맞춰 SNS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캐릭터 및 브랜드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고객의 제안과 의견을 반영하여 다양한 캐릭터 상품을 출시하고, 캐릭터 상품 판매 채널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울산역과 대전역에 구도일 스노우볼 트리를 설치하는 등 고객들이 직접 캐릭터를 체험하고 좋은 기름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했습니다. 특히 2020년에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공익 캠페인과 SNS를 통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했으며, 코로나19 의료진에게 구도일 캐릭터 상품도 후원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예방 메시지를 담은 애니메이션 광고를 SNS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했으며, 구도일 캐릭터를 활용한 콜라보 콘텐츠를 제작해 코로나19 예방수칙 알리기 캠페인도 진행했습니다.
에쓰-오일은 스포츠 행사 개최와 후원 그리고 다양한 문화 이벤트를 통해 고급스럽고 역동적이며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로 고객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매년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KLPGA 에쓰-오일 챔피언십 골프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프로암 골프대회 행사에 고객을 초청하여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과 감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고객과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해 컬처 데이트, 시네마 데이트 등 문화공연 초청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문화 혜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주유소와 충전소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매년 전국 주유소와 충전소에서 ‘구도일 패밀리 경품대잔치’ 행사를 개최하여 구도일 캐릭터 상품, 생활용품, 차량용품 등 다량의 경품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포인트몰을 개설하여 보너스카드 회원의 포인트 사용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켰으며, 다양한 종류의 쿠폰 발행, 포인트 구매고객 경품 증정 등을 통해 고객에게 보다 나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에쓰-오일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20 한국의 경영대상’ 브랜드경영 부문에서 4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으며, 산업정책연구원이 주관하는 ‘2020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 주유소 부문에서 2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인터브랜드 Korea가 주관하는 ‘2020 Best Korea Brands 50’에도 4년 연속으로 선정되어 높은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친근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 이미지 구축
에쓰-오일은 다양하고 독창적인 기업 이미지 광고를 통해 이해관계자와 소통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친근한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일 신문제호 광고를 통해 공익적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시의성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폭넓게 소통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용기와 희망을 주는 글을 소개하는 좋은 한 줄 캠페인, 채움 캠페인, 마음 건강 캠페인, 코로나19 공익 캠페인을 진행하여 많은 관심과 호응을 받았으며, 지역사회와 문화적, 정서적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본사 사옥 외벽에 희망과 위로의 메시지를 담은 대형 글판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SNS, 디지털 사보, 온라인 광고 등 다양한 디지털 채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공정한 시장 경쟁 / 고객 개인정보 보호
에쓰-오일은 핵심가치인 정도를 바탕으로 공정한 시장 경쟁을 준수하고 소비자 이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강화되는 개인정보 보호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주요 정보와 이해관계자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의 공정한 경쟁
에쓰-오일은 최고 경영진의 강력한 준법경영 의지를 바탕으로 공정거래법 준수에 관한 사항을 반영하여 임직원들이 영업 활동 시 준수해야 할 공정거래 자율준수 편람과 영업 현장에서 이행해야 할 세부 원칙과 가이드라인인 ‘Do’s & Don’ts’를 발간하여 전 임직원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외부 전문가를 초빙하여 공정거래교육을 실시하고 공정거래 준수에 대한 임직원들의 이해를 높이고 있습니다. 회사는 준법시스템을 통해 업무수행 과정에서 공정거래와 관련된 위반 사항이 없는지 수시로 그리고 정기적으로 자율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공정거래와 관련된 법률의 제·개정 내용을 실시간으로 임직원들에게 제공하고, 주요 법률 사항에 대한 교육과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임직원들의 공정 경쟁 준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거래처와 계약에 있어서 공정거래에 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권고 사항을 반영한 표준계약서를 사용하고 있으며, ‘대리점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거래조건과 관련된 의무사항을 계약서에 반영하는 등 공정거래와 관련된 법규를 철저히 준수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회사는 거래처와의 불공정 거래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2020년 정유업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계약시스템을 도입했으며, 거래처 주문 시스템인 e-Biz 시스템도 개선했습니다.
IT∙OT 시스템 보안 강화
에쓰-오일은 NIST-CSF(NIST Cybersecurity Framework), ONG-C2M2(Oil & Natural Gas Subsector Cybersecurity Capability Maturity Model), ISMS-P와 같은 글로벌 산업보안표준과 국내 보안표준을 기반으로 회사의 보안관리체계를 강화했으며, 일반정보(Information Technology : IT) 시스템에서 공장제어(Operation Technology : OT)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기술 자산과 정보를 보호하고 보안 성숙도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관리적 영역에서는 강화된 보안관리체계에 따라 필요한 보안 준수 요건과 기준을 정의하고 전반적인 보안 활동 수행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이버 보안을 전담하는 Chief Information Security Officer(CISO) 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CISO 주관의 사이버보안관리위원회를 매년 2회 이상 개최하여 사이버 보안 관련 주요 정책과 실행 계획을 검토하고 사이버 보안 침해사고 리스크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임직원들의 보안 인식과 정보보호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사이버 보안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악성 이메일을 통한 중요 데이터 유출 위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매년 4회 이상 악성 이메일 대응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발전하는 해킹 기술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최신 보안기술을 습득하고 있으며, 정보보호 전문업체와 협업을 강화하여 내부 대응역량을 높이고 있습니다.
기술적 영역에서는 글로벌 사이버 보안 전문회사로부터 최신 보안 위협 정보를 수집하고 기술 자산의 취약점을 지속적으로 평가하여 대응방안을 수립하는 보안 리스크 관리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모든 IT∙OT 시스템을 자체 보안표준에 따라 안전하게 운영하고 있으며, 주기적인 모의해킹, 보안패치 적용 등을 통해 취약점을 근본적으로 제거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해커들의 공격에 대한 대응력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Advanced Persistent Threat(APT) 공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APT 공격 대응 전용 보안장비를 운영하고 있으며, 미확인 악성코드(Unknown Malware)에 대한 대응력 향상을 위해 사용자 PC에서 발생하는 이상행위를 실시간으로 탐지하는 솔루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웹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파일 위변조와 악성 파일을 차단하는 솔루션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IT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로그를 중앙에 집중하여 저장·분석하고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발생 또는 예측 가능한 공격에 대해 예방 활동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물리적 영역에서는 주요 IT시스템을 국내 최고 수준의 보안을 적용한 데이터센터에 설치하여 운영하고 모니터링함으로써 외부의 물리적 침입으로부터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PIMS에 기반한 개인정보 보호
에쓰-오일은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고 있으며, 정보보호관리체계(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 : ISMS)와 개인정보보호관리체계(Personal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 PIMS)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고객 개인정보 보호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개인정보 유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주민등록번호 등 민감한 개인정보를 전량 폐기하고 있습니다. CISO 책임하에 업무별로 개인정보 취급을 최소화하도록 관련 규정과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보유 현황과 보유량 변동에 대해서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보너스카드 시스템 운영 목적으로 위탁업체에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사용기한 등을 지정하여 유효기한이 만료되는 즉시 개인정보를 파기하는 솔루션을 운영하여 위탁업체를 통한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암호화하여 저장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접근통제 시스템을 통해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고 접근 기록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IT시스템 관리자뿐만 아니라 주요 개인정보 취급부서를 선정하여 인터넷망과 업무망을 분리하는 가상화 환경인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시스템과 인터넷 접속이 차단된 Server Based Computing 환경에서만 개인정보 처리 시스템에 접속이 가능하도록 제한하여 고객 정보 유출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접속도 패스워드뿐 아니라 OTP 추가 인증 후 가능하도록 한층 강화했습니다. 또한 회사는 모든 임직원과 고객의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수행하는 협력업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사이버교육을 포함한 개인정보 보호 교육을 매년 2회 이상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국내 정유사 최초로 정부기관부터 ISMS와 PIMS에 대한 인증을 획득했으며, 2021년에는 ISMS와 PIMS를 통합한 ISMS-P 인증도 취득할 예정입니다.
해외 마케팅
에쓰-오일은 설립 초기부터 해외시장 개척에 주력하여 단순 제조업, 내수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던 국내 정유산업을 고부가가치 수출산업으로 탈바꿈시켜 국가 경제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데 앞장서 왔습니다. 회사는 최고 품질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매년 생산 제품의 50% 이상을 수출하여 최고의 경쟁력과 창의성을 갖춘 친환경 에너지 화학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정유제품 해외 마케팅
에쓰-오일은 선도적인 시설 투자를 통해 확보한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경쟁사보다 한발 앞서 일본, 호주 등 해외 주요 전략시장을 개척하여 해외시장 내에 견고한 고객 기반을 다지고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주요 전략시장의 지속적인 제품 규격 강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우수한 수출 Operation 역량과 물류 시스템 개선을 통해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킴으로써 역내 시장에서 주요한 공급처로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역내 주요 전략시장에서 경쟁 심화에 대응하기 위해 핵심 고객과의 직거래 확대를 통한 안정적 판매망 확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향후 주요 전략시장에 제2 내수시장을 구축하여 지속가능한 판매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주주인 사우디 아람코와 그 자회사들과의 Business Collaboration을 강화하여 해외시장에서 판매 기반을 강화하고 추가적인 수익성 확보를 위한 신규 Business 발굴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RUC/ODC 프로젝트를 통해 생산이 증가한 고부가가치 경질유 제품을 활용하여 판매 기반을 더욱 확대하고, 국제해사기구의 선박 연료에 대한 황 함량 규제 강화 등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지속적으로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윤활제품 해외 마케팅
에쓰-오일은 단일 공장 기준으로 세계 2위의 윤활기유 생산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각각의 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생산 전량을 안정적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급감으로 변동성이 큰 시장 환경하에서 대체 시장 판매와 물량 조정 등을 통해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했으며, S-OIL Singapore Pte. Ltd. 출범을 통해 Aramco Base Oil Alliance 체제하에서 협력을 강화하여 추가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기존 주요 시장인 아시아와 유럽의 장기계약 물량 확대뿐 아니라 중동 지역과 글로벌 메이저와 신규 장기계약을 체결해 다양한 판매처를 확보했습니다. 또한 회사는 기술개발센터를 통해 윤활사업의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고급 윤활기유 수요 증가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제품별 공급 능력을 개선하고 철저한 품질관리와 안정적인 공급능력 확보를 기반으로 견고한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윤활유 사업도 S-OIL SEVEN 윤활유 브랜드 통합 이후 국내외 시장에서의 호의적인 반응 속에서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적인 수요 위축에도 불구하고 판매처 유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전략시장인 중국, 베트남, 러시아를 포함한 60여 개국에 안정적으로 윤활유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와 인도네시아에서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윤활유를 현지에서 제조∙판매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으며, 현지 완성차 업체와의 Factory Fill 공급계약도 성공적으로 유치했습니다.
석유화학제품 해외 마케팅
에쓰-오일은 제품별로 생산공정과 시장 성격이 상이한 석유화학제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체계적인 시장조사와 핵심 고객 개발을 통해 각각의 시장에 최적화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중국의 대규모 설비 증설로 공급과잉이 예상되는 파라자일렌은 신규 거래처 발굴과 함께 기존 우량 거래처와의 거래 물량 확대 등을 통해 안정적인 판매기반과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벤젠은 꾸준한 수요 유지가 예상되는 미국과 일본의 거래처들과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중국의 벤젠 자급률 증가에 대비하여 지역별 수출 포트폴리오의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프로필렌옥사이드와 폴리프로필렌도 폭넓은 해외 판매 채널을 보유한 Saudi Aramco와의 협력을 통해 중국, 동남아 등 주요 시장에 성공적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국내 업체의 해외 공장에도 직수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회사는 급변하는 석유화학시장에서 선제적인 투자와 안정적인 물류기반 확보 그리고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시장 지위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